‘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립과천과학관, 2020년 책임운영기관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립과천과학관, 2020년 책임운영기관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및 6년 연속 최고등급(S) 획득 -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이 행정안전부가 전국 52개 책임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상위 5개 기관에만 수여하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 책임운영기관은 정부가 수행하는 사무 중 공공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쟁 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관에 대해 행정 및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해 책임 경영을 하게 하는 행정기관이다.
 
<책임운영기관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
ㅇ 책임운영기관은 ‘조사 및 품질관리(11개)’, ‘연구(13개)’, ‘교육훈련 및 문화(13개)’, ‘의료(9개)’, ‘시설관리 등(6개)’으로 현재 52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교육훈련 및 문화형’에 포함(분야별 1위)
 
□       종합평가 결과 국립과천과학관은 사업 성과 부문은 물론 ‘기관장 리더십’을 비롯하여 ‘사회적 가치 구현’, ‘서비스 혁신’ 등 관리 역량 부문에서도 아주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ㅇ 먼저 전시부문에서는 기존의 전시 방식을 혁신해 내부 기획 역량을 높여「과학의 실패」,「생각의 조건」등 다양한 '자체 기획 특별전'을 개최하고 전국적 순회 전시를 통해 국민의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ㅇ 또한 과학 문화 소외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거나 원격화상 교육을 제공하는 등 '과학문화 나눔사업'을 실시하는 한편,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의 50년만의 유충발견, 생태복원 및 인공증식을 통해 과학관의 사회적 역할도 크게 확대하였다.
 
ㅇ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관람객 185만명(상설 111만명, 천문·곤충관 74만명) 자체 수입이 65억에 이르렀으며,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S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 평가 결과는 S-A-B-C 등급으로 나뉘며 S등급 中 상위 5위는 최우수, 6∼14위는 우수기관임
 
□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은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와 사회에 위로와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온라인 과학관 등 다양한 과학문화 활동을 제공하겠다” 며, “모든 국민이 함께 즐기고 탐구하는 과학 문화의 플랫폼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