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도 혁신… “연대로 맞서온 국민들께 버팀목 될 것”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 ‘공유 어린이집’ 대기자 60% 확 줄였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야간에 아이 맡길 곳 없나요?… 거점 어린이집 안심돌봄 ‘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전문가 토론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전문가 토론회 개최
- 재생에너지원 발굴 및 그린수소 생산, 산단 내 공급방안 등 논의 -


□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은 10월 20일 군산 라마다호텔에서 방조제 준공 10주년을 기념한 릴레이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의 두 번째 행사로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새만금이 직면한 각종 현안에 관한 해결방안과 앞으로의 사업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행사(10월 15일∼11월 19일, 총 10회 추진)


 ㅇ 이번 토론회에서는 새만금 지역의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100%(RE100) 실현’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마련’을 위해 주제발표(1부)와 토론(2부)이 이루어졌다.
  - 주제 발표는 6개 분야로 ①새만금 재생에너지원 발굴 및 스마트그린 산단 내 공급방안, ②스마트그린 산단 내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방안, ③RE100 실행을 위한 제도개선 및 국내외 사례조사, ④스마트그린 산단의 탄소중립 실현 방안, ⑤스마트그린 산단 조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⑥스마트그린 산단 내 유치가능 업종군(기업) 발굴 등이다.


 ① 송은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센터장은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의 불안정성 해소방안, 새만금 지역에 바이오에너지·수소연료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원 사용과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단지구축 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제시했다.
 ② 장봉재 효진오토테크 사장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에너지원인 태양광과 풍력을 활용한 시스템·용량 설계, 시뮬레이션(모의실험)에 의한 실증사례,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에 관한 발표했다.
 ③ 김태한 탄소공개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 책임연구원은 지난 9월 정부의 RE100 이행을 위한 지원방안** 발표 이후의 진행상황과  스마트그린 산단 내에서 기업이 RE100 추진 시 발생하는 재생에너지 사용비용, 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절차, 재생에너지 사용에 따른 마케팅 등에 관해 설명했다.
    * 기후그룹과 2014년부터 RE100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
   ** ①녹색 프리미엄제, ②인증서(REC) 구매, ③제3자 전력거래계약(PPA),
      ④지분투자, ⑤자가발전
 ④ 김형찬 에코네트워크 센터장은 탄소를 줄이기 위해 저렴한 전력 공급, 탄소중립 실현,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 등을 피력했다.
 ⑤ 김종율 한국전기연구원 센터장은 국내외 마이크로그리드 플랫폼 콘셉트와 운영사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내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위한 기술적 측면과 사업성 확보 가능성 등을 제시했다. 
 ⑥ 김시백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내 입주가능한 스마트그리드 기자재, 데이터센터, 재생에너지 기자재, 그린수소 생산시설, 수소연료전지 시설, 수소, 모빌리티 등 전라북도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군과의 연계방안을 제안했다.


□ 2부 토론회에서는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재생에너지를 스마트 그린산단 내 공급하는 방안과 현재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단지,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협력지구)를 연계하는 등 실질적인 활용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ㅇ 스마트그린 산단 내 RE100 실현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업종군 발굴과 투자유치가 선행되어야 하며, 재생에너지를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국가
시범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전력망 구축을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ㅇ 이외에, 스마트그린 산단 내 기업의 생산활동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농생명용지 내 스마트 팜에 공급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방안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 진우삼 신재생에너지학회장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은 한국판 그린뉴딜을 확장시킨 개념으로, 그 효과가 새만금을 중심으로 귀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토론회가 한국형 그린뉴딜의 실현 방안과 미래지향적인 스마트그린 산단의 표준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새만금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진행한 토론회 영상을 조만간 새만금청 유튜브에 올려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성금이 된 상금… 고려대생들 성북에 ‘아름다운 기부’

위안부 위한 학술 공모전서 우수팀 영예 저소득 청소년 장학금으로 100만원 전달

“청사 광장은 과천 심장이자 상징… 주택공급은 역사성 상실

김종천 시장 ‘과천청사 일원 주택공급 반대’ 천막집무실 시위 100일

방역 지친 동대문 직원, 한약재 족욕에 ‘힐링’ 모락모락

[현장 행정] 유덕열 구청장, 공무원 위로 ‘뒤풀이’ 차량 소독·지원금 등 담당 직원들 챙겨 한방진흥센터 ‘건강 체험 패키지’ 제공 손발 마사지받고 한방차 마시며 담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