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인문학 축제 열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과
교육부 학술진흥과  과  장 구영실
서기관 강양은(☎044-203-6854)
한국연구재단 인문학진흥팀 팀  장 김봉문
수석연구위원 김흥기(☎042-869-6724)

 
‘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인문학 축제 열려

◈ 교육부, 제15회 인문주간(10월 26일(월)~11월 1일(일)) 선포
◈ 전국 27개 기관에서 인문학 관련 온라인 강연·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10월 26일(월)부터 11월 1일(일)을 ?제15회 인문주간?으로 선포하고, 전국의 27개 기관*에서 인문학과 관련된 토론회, 강연, 대담, 답사, 전시, 공연 등 200여 개의 다채로운 인문학 행사를 개최한다.
   * 인문도시 사업단(12개), 인문한국/인문한국플러스 사업단(15개)
 ㅇ 2006년부터 시작한 ‘인문주간’은 매년 가을 즈음에, 시민들에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가치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선사하는 하는 인문학 축제이다.
□ 올해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주로 온라인(70%) 방식으로 진행하되, 오프라인(30%) 방식도 병행할 예정이며, ‘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 - 함께, 새롭게, 깊게’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였다. 
 ㅇ 경남 진주(경상대)에서는 ‘인문학, 진주를 품다’를 주제로 진주의 100년 역사를 사진전을 통해 전달한다.
 ㅇ 경기(경희대 국제캠퍼스)에서는 ‘두근두근 행복 드림(Dream)’을 주제로 온라인을 통한 인문학 강의와 작가 초청 강연회를 준비하였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가상현실(VR) 체험전과 음악 밴드 공연도 예정되어 있다.
 ㅇ 충남(단국대)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 글쓰기, 손수 저작물(UCC) 등을 온라인 전시한다.
 ㅇ 그 외에도 각 지역의 현황과 역사, 인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웃과 함께 나누고, 나를 둘러싼 공동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행사들이 개최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문공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누리집 주소: https://inmunlove.nrf.re.kr/user/eventinfoThis.action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