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상반기 경단녀 150만 6000명… 30대 46% 최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미래 역량 육성·학교안전망 구축… 학생 꿈 맘껏 펴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억 소리 나는 농부… 나도 돼볼까 부농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20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온라인 시상식’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제단체와 함께 민간기업, 공공기관 우수사례 발굴

고용노동부(이재갑 장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2020년 12월 4일 오후 3시 서울 강남 드리움 공유사무실에서「2020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국민권익위원회,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등이 참여하여 진행됐다.
공공 36개, 민간 9개 등 총 45개의 기관이 응모했고, 심사를 거쳐 이 중 16개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특히, 올해부터 국민권익위원회가 시상기관으로 경진대회에 참여하면서 시상 범위도 공직유관단체로까지 확대되는 등 행사 저변이 크게 확대됐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공기관, 민간기업, 공직유관단체 등 수상기관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비대면 방식(페이스북 생중계)으로 진행됐다.
시상식은 1부와 2부로 나눠 실시됐으며, 1부에서는 우수사례 수상기관에 대한 시상식을, 2부에서는 수상기관*의 대표사례 발표 및 수상기관 인사담당자와 방송시청자 간 채팅을 통한 실시간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이번 경진대회의 수상기관들은 기관별 사정에 따라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채용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직무능력을 평가하도록 채용제도를 개선했다.
편견적 요소를 배제하고자 지원자의 개인정보를 최소화하고,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입사지원서 양식을 개선하고 구조화된 면접 방법을 도입한 기관이 있는가 하면 인공지능(AI) 평가방식을 도입하고 필기 과목별 점수 및 채용 분야별 합격선을 공개하는 한편, 면접감사관제도를 운영하여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기관도 있었다.

이재갑 장관은 “능력중심의 공정한 채용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정부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꼭 달성해야 하는 가치이다.”라고 하며, “오늘 수상한 기관들이 공정채용 문화가 발전될 수 있도록 앞장서주실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  의:  공정채용기반과 고수진 (044-202-745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73세까지 고용… 어르신 행복한 동작

區 자본 출자 ‘어르신행복주식회사’ 청소·공예품 제작 등 163명 근무 중

“송파 장지천 숲체험원 다시 열어요”

[현장 행정] 박성수 구청장 유아숲체험원 점검

‘온 마을이 학교다’… 양천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민간주도 거버넌스형… 29일까지 공모 학교·동별·방과후·학부모 사업 등 대상

노원, 임산부 1353명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年 41만원 지원… 25일부터 선착순 모집 “안전 먹거리 먹고 농가 판로 확보 돕고”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