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도자료] 제8차 생활SOC 정책협의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생활SOC, 내실 다지고 피부에 닿는 성과낼 때!
2021년 국민 일상의 회복과 우리 경제 도약 돕는다
- 포스트코로나 등 변화하는 시대와 환경에 대응, 디지털·그린뉴딜 연계 강화,
복합화 사업 내실화, 지속가능성 강화, 참여·소통 통한 체감도 제고-
- 구윤철 국조실장, “생활SOC가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 대응하여, 대한민국 회복과 도약 돕고, 국민의 삶의 질 높일 것 강조 -





□ 정부는 1월 27일(수), 정부 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생활SOC 정책협의회 의장) 주재로 제8차 생활SOC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21년도 생활SOC 추진계획」을 확정하였습니다.
□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생활SOC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21년도 추진방향 및 역점과제를 중점 논의하였습니다.
 ㅇ (추진성과) ’19년에, 생활SOC* 정책의 비전과 청사진으로 「생활SOC 3개년계획(’20~’22)」을 수립한 이후, 이를 차질없이 이행하여투자재원 확대, 시설 확충, 생활SOC복합화사업** 도입 등 양적·질적 측면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
    * 보육·복지·교육·문화·체육 등 일상에서 국민편익을 증진시키는 모든 시설
    ** 2개 이상의 생활SOC시설을 하나의 부지에 단일·연계 시설물로 건립
 ㅇ (방향 및 과제) 「생활SOC 3개년계획」 2년차인 ’21년을 맞아‘사업 내실화를 통한 성과와 지속가능성 확보’를 기본방향으로
    ①디지털·그린뉴딜 등 국정과제 연계·지원 강화②복합화사업 내실화로 3개년 계획의 성과 확대③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지자체 지원 강화④참여·소통을 통한 체감도 제고 등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
< 2020년까지 주요 성과 >                   ※ 참고 : 별첨 인포그래픽
□ ’20년도는 「생활SOC 3개년계획」 첫해로, 차질 없는 재원투입과 계획실행으로 성과 창출의 기초를 다지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ㅇ ’20년 10.5조원(’19년 8조원 대비 30%이상 증액)의 예산투입으로 생활SOC시설을 확충하고, ’21년에도 11조원의 예산을 반영(계획 대비 108%)하였습니다. 공공도서관·생활문화센터·주거지주차장 등 12종 시설은 ’22년 목표를 앞당겨 ’21년에 조기 달성할 예정입니다.
 ㅇ 이를 통해 편의와 복지, 안전한 환경 등 국민 생활여건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시설 조성·운영 과정에서 약 23.5만명의일자리를 창출(’20~’22년 기준)하는 효과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 △공공도서관 1관당 인구수 4.6→4.3만명(0.3만명↓), △공공보육 이용률 28.5→32.1%(3.6%p↑), △도로·항만 등 공공시설 내진보강율 62.3→67.2%(4.9%p↑) 등
□ 또한, 국무조정실(생활SOC추진단) 중심으로 범부처, 중앙-지방,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추진체계와 방식을 혁신하였습니다.
 ㅇ 주민편의를 높이기 위해 단일부지에 2개 이상의 생활SOC를 건립하는 복합화사업 438개를 선정(’20~’21년)하고, 학교시설(23개교)과 공공임대주택단지(3개단지) 등으로 입지를 다변화하였습니다.
  - 특히, 공공위탁개발*을 도입(’20년 19건)하고, 국유지에도 생활SOC 건립이 가능하도록 (’20.3, 국유재산법 개정) 하는 등 지자체 부담을 줄이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하였습니다.
    * 공공복합시설 건립 관련 전문인력 및 경험이 부족한 지자체를 대신하여,전문인력, 노하우, 자금동원 능력이 있는 캠코 등 위탁개발기관이 대행개발
 ㅇ 아울러, 디자인 품격 향상을 위한 공공건축가제도*와 친환경성 제고를 위한 녹색건축물 인증제** 도입 등을 통해 생활SOC시설품질 개선에도 노력하였습니다.
    * 설계비 1억원 이상 생활SOC사업에 의무화(공공건축디자인 업무기준 개정, ’19.7)
    ** 공공건축물(연면적 1천㎡) 제로에너지 인증의무화(녹색건축법령 개정, ’19.12)
< 2021년도 중점추진과제 >
□ 금년에는 첫째, ‘위드 코로나’·‘포스트 코로나’, 친환경·디지털 등 ①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생활SOC정책을 적극 추진합니다.
 ㅇ 지역 거점병원 시설 및 장비 현대화 (지방의료원 35개소, 적십자병원 6개소),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보강 (1개소 추가지정, 중앙·3개 권역 감염병동 구축) 등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ㅇ ‘거리두기·비접촉·살균·환기’ 등 안전·방역 요소를 설계에 반영하고, 스마트폰 앱 기반 상담, 사이버전시관 등 디지털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활SOC시설의 비대면 운영을 활성화합니다.
 ㅇ 국정 주요과제인 그린·디지털 뉴딜과 연계*하고, 도시재생뉴딜·어촌뉴딜300 등 지역개발 핵심거점으로 생활SOC시설(어울림센터, 다가치센터 등)을 집중 공급하여 시너지효과를 도모하겠습니다.
    * [그린] 친환경소재·기자재 활용 건립, 제로에너지 시설, 녹색생활공간(숲) 조성 등[디지털] 비대면 의료·돌봄서비스, 지능형 도로·하천·철도·지하 관리체계 구축 등
□ 둘째,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행복기숙사(’21.2~), 공공임대주택(5건 이상) 등과 연계하여 복합화사업을 다변화하는 한편,사업주기(life-cycle) 전반에 걸친 컨설팅체계를 구축하여 지자체를 지원하는 등 ②생활SOC 복합화사업을 내실화하겠습니다.
 ㅇ 특히, 지자체가 수립하는 복합화시설 운영계획의 충실성 및 지속가능성을 중점평가하여 우수 지자체 인센티브*에 반영하고,입지선정 및 기획단계부터 입지분석도구(툴킷)**를 보급·교육하여 “필요한 곳에 필요한 시설이 설치”될 수 있게 지원합니다.
    * 균특 차등인센티브 평가가점으로 반영, 우수 지자체에 예산 등 인센티브 부여
    ** 인구·기존 생활SOC 현황·교통망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입지를 시각화하고 입지 후보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공간분석 프로그램
□ 셋째, 지자체의 역량은 높이고 부담은 완화하여, 지역 기반 생활SOC 확충과 운영의 ③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습니다.
 ㅇ 생활SOC추진단 홈페이지에 지식공유플랫폼을 구축(’21.상)하여 우수시설사례, 장애 극복사례, 해외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축적·공유·확산하고, 지자체-전문가-생활SOC 운영자 간의 인적 교류활성화를 적극 지원합니다.
 ㅇ 국유지·학교시설 등 활용 가능한 부지 발굴 및 정보제공, 공공 위탁개발 신규 추진(15건) 및 국고보조금 위탁수수료(건설비의 5%) 사용근거 마련(’21.상) 등의 제도개선으로 지자체 자금 부담을 낮추겠습니다.
□ 끝으로 ④참여와 소통을 통해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겠습니다.
 ㅇ 생활SOC 기획·설치·운영 전반에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참여 선도지자체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표준매뉴얼을 개발, 배포(’22.1~)합니다.
    * 1차(’20.8~’21.4 / 4곳) + 2차(’21.5~12 / 4곳 예정)
 ㅇ 복합화시설 네이밍 개발, 단계별 홍보 등을 통해 국민적 관심을 확산하고, ‘공유누리시스템(행안부 운영)’과 연계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생활SOC시설의 검색·예약이 가능토록 하여 국민 편의와 시설의 활용도를 높이겠습니다.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21년은 생활SOC사업을 내실화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 그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시점”이라 강조하면서
 ㅇ “각 부처와 지자체가 긴밀히 협업하여 코로나 등 변화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생활SOC사업이 일상의 회복과 경제의 도약을 뒷받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