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전역, 외국인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 지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들 안전하게”…영등포구, 어린이 보호구역 9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원, 주민 여가에 진심… 경춘선숲길 복합문화공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남, 자전거·전동 킥보드 주차공간 확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보도자료] 행정조사 정비방안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불합리한 행정조사 정비로


국민과 기업의 부담 완화


- 불요불급한 행정조사 폐지 포함 행정조사 정비과제 77건 마련


- 행정조사 통합 연번 부여 등 행정조사 관리 체계화




□ 기업과 국민은 행정조사로 인한 부담과 불편을 지속 제기해 온 바, 이에 정부는 불합리한 행정조사를 정비함으로써 기업의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국무조정실은 2022년 9월부터 관계기관*과 함께 77건의 행정조사 정비과제와 행정조사 관리 체계화 방안을 포함한 ‘행정조사 정비방안’을 마련하고, 4월 28일(금) 규제개혁위원회에 상정하여 확정했다.




* 각 부처, 한국행정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 정비과제의 주요 내용 및 대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다.








유사·중복으로 실시되는 행정조사 및 실효성 없는 조사는 폐지·통합하고, 폐지·통합이 어려운 행정조사는 공동조사로 전환한다. (26건)






기업에 대한 행정조사 횟수 완화, 조사 주기 연장, 비대면 방식 확대 등 조사방식을 조사대상자의 편익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전환한다. (26건)




- 또한, 지자체별 산발적으로 시행되는 행정조사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하여 행정조사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제고한다. (3건)






행정조사 실시 근거 및 구체적 방법·절차에 대한 규정이 미비한 경우, 실질적인 조사 주체에 대한 위임·위탁 규정이 미비한 경우 등 법령에 이를 명확히 규정하여 행정조사 법정주의를 확립한다. (16건)






행정조사 거부 등에 대한 제재 수단을 행정형벌에서 행정질서벌로 전환하여 조사대상자의 부담을 경감한다. (6건)






□ 행정조사 관리 체계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행정조사에 대한 각 부처의 책임성 부여를 위해, 행정조사에 통합 연번을 부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ㅇ 조사목적, 행정규제 유무, 조사 필요성 등에 따라 행정조사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정비방안을 마련·확정할 예정이다.




ㅇ 그 외에도 효율적 행정조사 운영·관리를 위해 안내서를 제작·배포하고 행정조사 담당자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 정부는 행정조사 정비과제에 대해서 국민과 기업이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법령 정비·행정조치 등을 신속히 추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ㅇ 행정조사로 인해 발생하는 국민과 기업의 부담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불합리한 행정조사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