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상대선박 무전기 상태 미리파악으로 대형해상사고 막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해상에서 상대선박의 해상용선박무전기 전원이 켜져 있는지 또는 사용하고 있는 채널이 몇 번인지 등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특허개발 하였다.

이번에 개발한 장치는 해상에서 선박간 원활한 통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가적 재난으로까지 연결된 해양사고 사례를 교훈삼아 개발하게 된 것이다.

육상의 도로는 자동차간 원활한 통행을 위해 중앙선을 만들어 자동차간 서로 신호만 지키면 충돌할 경우는 없으나 해상의 상황은 육상과는 사정이 다르다.

해상은 바다 위 육상처럼 선을 그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선박을 관측하는 레이더상에 상대 선박이 표시되어 호출하더라도 상대방이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을 경우 소통이 안 되어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이 태평양처럼 망망대해의 경우에는 상관이 없으나 좁은 협수로의 경우에는 서로 전화통화가 안되어 사고가 날 수 있다. 즉, 좁은 골목길에서 마주치는 사람과 어깨를 부딪치는 경우와 같다.

그러나 해상에서는 선박간 살짝 부딪치기만 해도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상대선박과의 통화는 필수적이다.

상대선박을 아무리 호 출해도 응답을 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이다. 이러한 답답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상대선박의 전화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해상용선박무전기를 개발한 것이다.

이번에 개발한 장비를 간단히 살펴보면, 현재 선박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응용 한 것으로 상대 선박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해상용선박무전기(VHF)를 합친 개념이다.

선박자동식별장치(AIS)는 실시간 주변의 모든 선박들에게 자선(自船)의 정보를 송신하는데 해상용선박무전기(VHF)의 상태정보를 같이 담아서 발송하면 무전기 전원이 꺼졌는지, 현재 채널 상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활용하여 해상에서 운항하는 선박들이 좀더 안전하게 운항 할 수 있는 방법을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지난달 국내특허의 성과를 거두었다.

해양수색구조과 관계자는 “올해 실효성 검증을 실시하고 관련 규정 개정을 위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회의 개최 시 정식의제로 요청할 계획이며, 제품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7월 중 제품개발 용역과 대한민국 해상치안기관의 국제적 위상제고를 위해 국제특허(PCT)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문의 : 해양수색구조과 경위 김영습(032-835-2346)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