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농식품 수출 비상점검 특별팀(TF)', 對중국 수출애로 해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8.31일(월), 정부세종청사에서 對중국 농식품 수출업체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지난 7월 구성된 ‘농식품 수출 비상점검 특별팀(TF)’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된 금번 간담회는 한-중 FTA 비준 절차를 앞두고 對중국 농식품 수출 업체들의 애로사항과 해소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농식품부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농식품 수출 비상점검 특별팀(TF) 팀장) 주재로 개최되었다.
 ○ 특히 금번 간담회에 앞서 8.26일(수)에는 서울에서 부처합동 ‘FTA활용 농수산식품 수출업계 간담회’가 개최된 바 있고, 8.29일(토), 중국 청도에서도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농식품 수출업체 간담회’가 개최된 바 있다.
□ (안건보고) 금번 간담회에서 농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는 ‘對중국 수출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계획(농식품부)’과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가 농식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KREI)'에 대한 안건 보고 하였다.
 ○ 농식품부는 10월중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워마이왕(B2C)’에 ‘한국 농식품 판매관’을 개설하고, 시안(9월)․충칭(11월)에서 ‘프리미엄 한국 농식품 상품전’(K-Food Fair)을 개최할 계획이다.
   - 청도 수출 물류기지(8.28 개소식)를 거점으로 중국내 7개 공동물류센터를 연계하고, 기업유통망 등을 활용한 수출확대도 추진해 나간다.
   - 또한 검역․통관 등 對중국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해 ‘농수산식품 SPS 협의회’(’15.3월 구성)를 통해 범부처 차원의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농수산식품 비관세장벽 정보공유 시스템’도 10월중 구축할 예정이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위안화 환율하락이 단기적으로 농식품 수출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수출 농식품의 가격 경쟁력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또한 환율하락의 배경이 된 중국의 경기침체가 오히려 우리 농식품 수출을 감소시키는 요인이라며, 생산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 수출시장 다변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주요 수출애로․건의사항) 그리고 이어진 토론에서는 對중국 농식품 수출업체들(㈜담터, NH무역, IKG코리아, 정식품, ㈜대관)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이날 토론에 참석한 A업체는 중국의 식품 영양정보, 성분 등 라벨표기 사항이 우리나라 규정과 달라 중소 수출업체 차원에서의 대응이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 B업체는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외에도 전광판․TV․인터넷 배너 등 다양한 방안을 활용하여 우리 농식품을 중국에 홍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 또한 C업체의 경우 중국의 농식품 통관 거부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과 식품성분․라벨표기 등 농식품 수출 전반에 관한 컨설팅 지원을 요청했다.
 ○ 이에 농식품부는 국내 수출 전문가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의 식품 관련 법률․제도, 상품분석․홍보 분야의 전문기관 등을 활용한 전문 컨설팅 사업을 도입․추진키로 했다.
   - 또한 전광판․TV매체․온라인 등을 활용한 해외마케팅 활동을 강화 하는 한편, 현지 법률․제도 자문을 위한 지원사업을 도입하고, 주요 수출국의 통관 거부사례도 수집하여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KATI) 홈페이지를 통해 수출업계에 제공하기로 했다.
□ 농식품부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농식품 수출 확대를 추진해나가기 위해서는 유관기관과 수출현장과의 교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오늘 논의된 수출업체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