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바이오 경제시대 대비하는 산림청!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미래성장 동력 위해 '산림생명자원 이용 활성화 대책' 발표-


전 세계적으로 생명산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산림생명자원의 이용활성화 대책을 수립, 바이오 경제시대를 대비한다.

산림청은 7일 산림생명자원의 이용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산림생명자원의 주권 확립과 이용기반 구축을 위한 3대 추진전략 23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우리 산림은 국토의 64%를 차지하는 등 국가생명산업의 중요한 원천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생물자원은 안정적 공급량 부족 등으로 해외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3대 추진전략은 ▲산림생명자원 라이브러리 구축 ▲산림생명자원 공급체계 마련 ▲산림생명자원의 저변확대와 관리역량 강화이다.

먼저, 산림생명자원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해 자원 수집·관리를 표준화하고 통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유효성분 물질을 보유한 식물의 분포지역과 재배지 등을 지도화 하는 대한민국 물질지도 제작을 역점 추진한다.

둘째, 산림생명자원의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대규모 산림생명자원 종자공급원을 조성하고, 국유림에 상설재배 시험지(Test Bed)를 운영한다. 아울러, 지역의 특화자원을 집단화하는 생명산업 소재 자원화 사업도 추진한다.

셋째, 산림생명자원의 저변확대와 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화 아이디어 공모전과 산림바이오 사업포럼을 개최하고, 산림 벤처육성을 추진한다.

이 밖에 대책은 피톤치드 등 향료원료를 자원화 하는 식물정유(精油)은행 설치, 산림생명자원의 계약재배 활성화, 전통문화 전승에 필요한 전통문화자원 공급원 조성 등 산림자원의 산업적 활용 가치를 높이는 과제들을 담고 있다.

산림청 이창재 산림자원국장은 '우리나라 식물, 곤충, 미생물 등의 92%가 우리 산림에 서식하고 있을 만큼 산림은 생물자원의 보고'라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산림생명자원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성장하고, 국가 생명산업의 큰 축이 될 수 있도록 이용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