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농촌어르신께 필요한 복지서비스! 달력 보고 신청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례①)
 ○ 영농작업 중 경운기 사고로 2주간 입원중인 70세 최씨 할아버지는 한시가 급한 농작물 수확을 도와줄 사람이 없어 막막하다.

(사례②)
 ○ A마을 경로당에 모인 할머니들은 기초연금수급자인 박씨 할머니가 생활비에 보탬이 될 소일거리를 찾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일자리 찾기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농촌어르신이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 내용을 담은 「2016 농업인에게 힘이 되는 농촌복지달력」(이하, ‘농촌복지달력’)을 12월1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농촌의 고령농 등 취약계층이 수혜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복지 서비스 정보가 부족하여 복지 서비스 혜택을 누리지 못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에 따라,
     * 노인복지 서비스 인지도는 35∼40% 수준(‘13 농어업인 복지실태조사, 농진청)
 ○ ‘15년부터 복지부 등 부처간 협업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이용하는 ‘달력’을 매개로 복지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16년 「농촌복지달력」은 총 24개의 복지서비스를 담고 있으며, 농촌지역 마을회관과 읍․면 주민센터 등에 총 39,000부를 배부할 계획이다.
 ○ 농식품부의 영농/가사도우미 지원사업 등 농식품부 복지사업 11개,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 지원 등 관련부처 사업 13개 등 영세고령농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의 주요내용과 신청방법 등이 수록되었으며,
 ○ 농촌 어르신들이 쉽게 읽고 신청할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의 주요 정보와 연락처를 큰 활자로 인쇄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본래 달력의 기능도 고려하여 농촌에서 이용도가 높은 음력과 12간지 및 24절기 등을 수록하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복지달력이 농촌 취약계층에게 효율적인 복지 정보 전달 수단이 되어 정보 부족으로 복지서비스 혜택을 못 받는 경우를 최소화 하고 생활안정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 1. “농업인에게 힘이되는 복지서비스” 달력 발간계획
         2. 2016 농촌복지달력
         3. 2016 농촌복지달력 서비스 모음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