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속가능한 상생협력, 식품기업의 신성장 동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과 기업의 다양한 협력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농식품 생산 및 소비를 확대하려는 취지에서 매달 농식품 상생협력 우수사례를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7월의 상생협력 우수사례로 선정된 ‘CJ그룹’은 2013년도 농식품부에서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일환으로 추진한 ‘행복사다리’ 1호 기업으로 국산 농축산물 사용 확대, 종자 개발 및 재배 기술 이전 등 지속 가능한 상생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 왔다.
 ❍ CJ그룹 식품계열사들은 국내산 농산물 구매 규모를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를 본격 추진하면서, 국산 농산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을 시행하고 있는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전국 8개 지역, 135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3,630톤에 달하는 농산물을 구매했다. 올해 손잡은 농가는 786개로 전년대비 482% 이상 늘어났으며, 취급품목도 전년 4개에서 8개로 확대해 수매 물량도 늘어날 전망이다.
 ❍ 또한,  CJ프레시웨이는 자사의 수요에 맞는 종자를 농가에 지원하고 사전 협의된 규격 및 단가에 맞춰 전량 구매하는 방식으로 중간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있다. 산지 농업인과 계약재배를 체결·운영함으로써 농업인의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 지난달에는 산청딸기 유통·판매 활성화를 위한 품목 협의체를 구축하였다. 산청지역 27개 농가가 연간 400여톤에 달하는 딸기를 CJ프레시웨이에 공급할 예정이다.
 ‘CJ 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양돈농협 등 국내 축산물 유통업체와 원료육 구매·공급 협약을 체결하고, 올 한 해 동안 모두 3,000톤(월 250톤) 규모의 한돈(국내산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구매하기로 했다.
 CJ는 일반 농가를 통한 원료구매뿐 아니라 우수 농산물 종자 개발 및 상품화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3월 종자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주)CJ브리딩’을 출범시킨 것도 그 일환이다.
❍ ‘CJ브리딩’은 CJ제일제당이 제주콩농가, (주)바이오브리딩 등 농업계와 공동출자를 통해 만든 회사로 쌀과 콩, 고추, 배추 등 부가가치가 높은 우수 농산물 종자를 개발하고 이를 농가에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재배를 통해 성과가 검증된 우수 종자는 추후 상품화도 진행한다.
   - 실제로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큰눈영양쌀 종자는 ‘햇반 큰눈영양쌀밥’으로 상품화됐으며, 즉석밥에 최적화된 종자인 ‘중모 1017’역시 CJ제일제당 햇반의 원료 쌀 중 하나로 사용될 예정이다.
 ❍ 이러한 활동으로 CJ는 상품화에 적합한 최적의 국산 농산물을 수매할 수 있게 됐고, 농가는 기업과의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인 판로확보 및 소득 증대가 가능해졌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얼마 전 식품업계 최초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 동반성장지수 :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 지난 2011년 도입
 농식품부 관계자는 “단순 원료구매에서 지역 단위 상생협력 확산 및 종자개발 등 지속가능한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점을 높게 평가하여 CJ를 7월 상생협력 우수사례에 선정했다”며 “농업계와의 적극적 상생협력이 동반성장지수에서도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다는 훌륭한 사례”라고 밝혔다.
 ❍ 농식품부는 상생협력 참여 확대를 위해 타부처 연계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추진하여 왔으며, ‘15년도에는 동반성장지수 평가항목에 상생협력 분야 가점을 반영하였다. 향후 공정위, 조달청 등 타부처와 연계한 인센티브 제공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