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잡히지 않는 쌀값 하락세” 농업인신문(2016.7.25) 보도 관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언론 보도내용
□ 정부의 벼재배면적 축소 발표와 쌀 추가격리 조치가 이어졌음에도 불구, 쌀값이 바닥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
 ○ 지난달 초 밥쌀용쌀 2만5천톤 수입 입찰을 강행한 것이 쌀값 하락을 부추겼다.
□ 지난해말 중장기 쌀 수급안정대책으로 내논 방안들이 근본대책이라기보다 물리적인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 벼 재배면적을 줄이고 농업진흥지역 난개발을 부추기는 정책이 넘치면서 쌀 생산기반은 급속도로 붕괴되고 있으며, 중장기 대책이 현재로선 쌀값 안정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 농민단체 관계자는 “박근혜정부가 대선 공약으로 17만원짜리 쌀 한가마를 21만원까지 보장해주겠다고 했으나, 철저한 속임수로 드러났다”면서 “쌀값 보장과 생산기반 안정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은 한번도 내보인적이 없다”고 비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해명
□ 정부는 쌀값 안정을 위한 단기대책으로서 공공비축과는 별도로 ‘15년산 쌀 35만 7천톤을 추가격리했으며, 이후 쌀값 하락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추가 시장격리(’16.3.30) 전후 약 105일간 쌀값을 비교할 때 격리 이전 쌀값(’15.12.25)이 2.4% 하락한 데 반해, 격리 이후 쌀값(’16.7.15)은 1% 하락하였으며, 최근 7.15일자 쌀값도 전회(7.5)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한편, 올해 5월 입찰을 실시한 밥쌀용 쌀 2만 5천톤은 올해 연말 또는 내년 초에 국내로 도입되며, 도입되더라도 방출 시기 및 물량을 조절하여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 또한 정부는 쌀의 공급과잉이 쌀값하락의 근본 원인이라는 인식하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중장기 쌀 수급안정 대책’을 지난해말 수립하고, 이에 따른 대책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벼 재배면적의 일부를 밭작물로 전환하는 등 쌀 생산을 적정수준으로 줄이고, 쌀 소비를 확대하여 중장기적으로 쌀 수급균형 및 시장안정을 달성하는 것이 대책의 목적입니다. 
 ○ 특히, 대책에 포함된 농업진흥지역 변경‧해제는 농지로서 이용가능성이 낮은 농업진흥지역을 보완‧정비하여 6차 산업화 등 농업구조변화에 대응하고 농촌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난개발을 부추긴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 한편, 쌀값이 하락하더라도 정부는 쌀 소득보전직불제를 운영하여 ’05년 이후 쌀 농가의 수입을 목표가격(188,000원/80kg)의 97% 이상 수준으로 유지해 왔습니다. 
 ○ 기사에서 언급된 ‘쌀 한가마 21만원 보장’은 대선공약 사항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쌀 관련 대선공약인 쌀 고정직불금 인상(70만원/ha → 100만원/ha)은 ‘15년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