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도자료] 제89회 국가정책조정회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해 우레탄트랙, 전면 교체한다.
 
- 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서 ‘우레탄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 등 확정
- (우레탄트랙) KS 기준 재설정, 새로운 기준 따라 공공체육시설·공원 등까지 전수조사
-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와 상생고용)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취약근로자 보호 등 실천 강화
 
□ 정부는 ‘16.9.30(금)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9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우레탄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을 논의·확정하고,「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와 상생고용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 참석자 : 문체부·환경부·고용부·여가부장관, 기재부·교육부·행자부·농식품부·산업부·국토부·해수부·안전처 차관, 중기청장 등
□ 이날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된 주요 개선사항은 아래와 같다. 
 
< 우레탄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 >
□ 얼마전 학교운동장 우레탄트랙에서 기준치 이상의 납이 검출*됨에 따라 국민들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 정부는 문제 시설을 전면 교체하고 안전기준도 강화하는 등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였다.
    * 초·중·고 11,690개교중 2,763개교에 우레탄트랙 설치, 이중 1,767개교 기준 초과(’16.6, 교육부)
 ㅇ 첫째, 현행 우레탄트랙 KS기준의 유해물질 관리대상(중금속 4종)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확대*(국가기술표준원, ’16.12)하여 안전성을 강화한다.
    * 관리대상 유해물질 추가 : 중금속 4종 + 비소·아연 등 중금속 15종 및 프탈레이트 6종
 ㅇ 둘째, 학교 운동장뿐만 아니라 전국에 설치된 우레탄트랙을 모두 조사하여 새로운 KS기준을 초과하는 곳은 전면 교체해 나갈 계획이다.
  - (학교) △현행 KS기준을 초과한 학교중 마사토로 교체를 희망하는 학교는 우선 교체(16.하)를 추진하고, △나머지 우레탄트랙은 새로운 KS기준으로 전수조사한후 교체를 추진(교육부, ’17∼)한다.
  - (공공체육시설 및 지자체 시설) 새로운 KS기준에 따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문제가 발견되는 시설은 모두 교체(’17∼)할 계획이다.
    * 종합운동장·축구장 등 982개 / 도시공원·하천변·아파트단지 등 19,335개
 
  - (어린이 놀이시설) 기존 법령에 규정된 설치검사, 2년단위 정기검사 과정을 통해 문제시설을 신속히 교체(안전처·교육부·지자체, ’17)해 나간다.

    * 어린이집·유치원 등 총 67,522개중 19,335개소에 설치
 ㅇ 셋째, 현장 시료채취 검사를 통해 기준 충족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는 등 시설 준공검사를 내실화하고, 정기 안전검사를 통해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 (현행) 준공검사시 업체가 제출한 제품으로 검사 → (개선) 현장 시료 채취·검사
 
<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와 상생고용 추진상황 >
□ 정부는 국가정책조정회의(’16.3.10)에서 확정한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를 통한 상생고용촉진 대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보완방안을 마련하였다.
□ 그동안의 대책 추진상황 점검 결과, 정부의 지원과 노·사의 노력으로 산업현장에서 상생협력 분위기가 점차 확산되고 능력중심의 공정한 인력운영이 확대되는 등 점차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우수사례 : 붙임 4)
 ㅇ 상생결제시스템을 활용하는 기업*과 사내 근로복지기금 규모가 증가**하였으며, ‘기간제·사내하도급 보호 가이드라인(’16.4)’, 비정규직 차별 유무 점검 의무화 등을 통해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시정 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 (‘16.1) 72천개 협력업체, 누적 운용금액 24조원 → (‘16.8) 103천개, 66조원
    ** 협력업체에 지원한 원청의 근로복지기금 규모(억원) : (’15) 4.2 → (’16.8) 28.1
    *** 비정규직 차별 시정조치 : (’15) 772명, 504백만원 지급 → (’16.9) 1,169명, 1,245백만원
□ 정부는 노동개혁 입법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확산을 위해 보완방안을 마련하여 실천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우선, 2·3차 협력업체도 상생결제시스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 현재 대기업 및 1차 협력업체 중심으로 운영중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하청근로자 복지증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원청 기업의 근로복지기금 범위를 확대(’16.12)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우리 노동시장의 특성에 맞는 비정규직 정책목표·성과지표(안)을 연말까지 마련하여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ㅇ 능력중심 인력운용을 위해 공정한 성과평가 모델을 제시(’16.9)하고, 직종별 임금정보* 제공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사무관리직 등 임금정보 공표(’16.8~, 매월) / 100인이상 사업장 인력운용 실태조사 발표(’16.12)
 
< 국가정책조정회의 관련 >
□ ‘국가정책조정회의’는 주요 국정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이견 등을 협의·조정하기 위해 국무총리가 주재하고 관계부처 장관 등이 참석하는 대표적인 회의체이다.
ㅇ 황교안 국무총리는 취임(’15.6) 이후 총 20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고 39건의 안건을 상정·논의하여, 경제활성화, 국민안전 강화, 국민·소비자·근로자 보호 등 국민적 관심이 높은 현안 정책을 조정하고 범정부 대책을 마련해 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