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 전문가 단기 연수 마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한국 넘어 지구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문가 양성 -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중앙아시아 4개국* 및 몽골 전문가 12명이 참여하는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 전문가 단기 연수」를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제주도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산림협력을 위하여 2014년부터 산림생물다양성 관리 및 보전을 위한 단기 연수를 매년 개최하여 지금까지 28명의 전문 훈련 교육이 이루어졌다.
* 중앙아시아 4개국 :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 중앙아시아는 사과, 살구, 포도, 호두, 피스타치오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과일과 견과류의 원산지로서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 후 8,90년대 미국과 독일 등 서구 선진국들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현지 전문가들이 이들 자원을 보전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자국의 식물자원 관리를 위한 전문가들이 부족한 상황이다.

□ 이번 단기연수에는 ‘우즈베키스탄 동식물 유전자풀 연구소’, ‘카자흐스탄 산림 및 산림농업 과학연구소’, ‘카자흐스탄 식물 및 식물도입 연구소’, ‘키르기즈스탄 환경보호 및 산림청’, ‘타지키스탄 국립대학과 국립 생물다양성 및 생물안전성을 위한 자연보호센터’, ‘몽골 국립대학’ 전문가 12명이 참석하였다.
○ 현재 중앙아시아에서 복원 및 보전이 시급한 야생사과의 일종인 ‘말루스 시에베르시(Malus sieversii)’를 대상으로 전략 수립 훈련을 실시하였다.
○ 특히 ‘비자란’, ‘나도풍란’ 복원에 성공한 제주 비자림을 방문하여 실제 복원이 적용된 사례를 관찰할 수 있었다. ○ 한편, 단기 연수의 일환으로 현지 전문가 양성과 중앙아시아 생물자원의 활용을 위한 새로운 분야로서 버섯 연구를 제안하였다. 올해 9월 국립수목원은 ‘키르기스스탄 환경보호 및 산림청’과 함께 키르기스스탄 잘라-라밧 지역의 버섯상을 조사한 결과, 조사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약 32분류군의 버섯을 확인하였다.

□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 단기 연수를 통해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자국의 연구자들을 통하여 식물을 보전하고 복원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라고 밝혔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장계선 연구사(031-540-1074)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