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017년 아동복지 유공자 발굴·포상 행사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17년 아동복지 유공자 발굴·포상 행사 개최
- 자립한 우수아동, 나눔 실천한 후원자 등 127명 수상 -
 

주요 수상 사례

<아동자립지원 모범아동>
 ◯ 안◯◯(20세, 남)군은 고운심성과 바른생활로 시설 입소 기간 동안 함께 생활하는 동생들에게 모범을 보였으며 특히, 어린 시절 3차례의 뇌수종 수술로 인한 뇌기능 저하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회복지사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남들보다 몇 배의 노력을 기울여 ◯◯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 진학 이후 바쁜 학업일정에도 불구하고 틈틈이 자신이 생활했던 시설을 방문하여 시설 동생들의 공부를 돕는 등 모범자립아동으로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 안 군은 “자신이 바라보는 시각으로 인생은 흘러가게 되어있다.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보면 인생도 그렇게 흘러가게 된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디딤씨앗통장 모범아동>
 ◯ 배◯◯(19세, 여)양은 어려운 가정형편과 청각장애 2급의 중증장애를 가진 어머니를 모시면서도 항상 밝은 표정을 잃지 않는 효심이 깊은 아동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꾸준한 저축을 통해 대학등록금을 마련하였으며 2018년도 서울◯◯실용전문학교 수시모집에 합격하였다.
  - 배 양은 청각장애로 대화를 듣지 못하는 어머니와 같은 사람들에게 몸짓과 표정만으로도 내용을 전달하고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는 자립우수아동을 격려하고, 소외된 아동의 복지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에게 감사를 전하는 “2017년 아동복지 유공자 포상” 행사를 12월 18일(월) 14시 30분부터 정부세종청사 12동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ㅇ 아동복지에 유공이 있는 자를 발굴하여 포상․격려하기 위한 이번 행사에는 장관표창, 장관상 수상자 127명과 함께 가족 및 아동복지 분야 종사자․후원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 시상 대상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성공적으로 자립하여 타의 귀감이 되는 아동, 새로운 도전을 위해 착실히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저축모범아동 등 53명에게 장관표창 및 장관상을 수여한다.
 ㅇ 또한 아동의 행복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후원자, 양육시설 등에 있는 보호아동의 복지증진 및 자립지원을 위해 헌신한 종사자‧공무원 등 46명에게도 장관표창을 수여한다.
□ 2016년도 아동정책시행계획 추진실적을 평가(붙임 4)한 결과, 우수사례로 선정된 10개 시·도*에 대해서는 장관상을, 우수공무원 10명에게는 장관표창을 수여한다.
  * 최우수상 : 서울특별시, 경기도 / 우수상 :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 우수 개선상 : 대구광역시, 충청남도, 경상남도

□ 더불어, 보건복지부는 ‘디딤씨앗통장 이야기 공모전’(’17.09.~10.23) 응모작품에 대한 심사를 통하여 선발된 아동 및 일반인 8명*에 대해서도 장관상 및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 디딤씨앗통장 후원자에 대한 감사와 격려, 아동에게 저축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17년 9월부터 공모전을 통해 응모된 103편 중 심사를 통해 최종 8편 선정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행사를 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자립아동 및 소외된 아동들이 꿈과 희망을 펼쳐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아울러 아동은 미래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원으로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많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1> 2017년 아동복지 유공자 시상식 행사 계획
<붙임2> 디딤씨앗통장(CDA) 사업개요
<붙임3> 디딤씨앗사업단 공모전 개최 개요
<붙임4> 지자체 시행계획 평가개요
<붙임5> 수상 사례 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