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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금동대향로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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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문화유산의 꽃인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가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등의 디지털 콘텐츠로 부활했다.

중부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허강 교수팀은 30일 금동대향로에 표현된 인물과 동물, 문양, 복식, 신선사상 등을 토대로 스토리를 가미해 꾸민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동영상, 문자 등 805건의 문화콘텐츠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1993년 부여 능산리고분군 절터에서 발굴된 금동대향로는 활짝 핀 연꽃을 표현한 듯한 몸체에 불사조인 가릉빈가, 물고기, 사슴, 학 등 동물 27마리와 두명의 사람이 새겨져 있다.

받침대에는 용 한마리가 있고 뚜껑에는 23개의 산과 북, 거문고, 피리, 비파 등을 연주하는 악사 5명이 배치돼 있다.

또 무인 및 기마수렵을 하는 17명의 인물과 용, 새, 호랑이, 사슴 등 동물 42마리가 표현됐고 뚜껑 위에는 여의주를 갖고 비상하는 봉황이 있다. 금동대향로는 총 208개의 원형을 담고 있어 백제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번에 1300여년 만에 부활한 애니메이션은 창왕이 아버지인 위덕왕의 죽음을 슬퍼하고 백제 부흥을 기원하는 내용을 7편에 나눠 담았고, 캐릭터는 5명의 악사들이 즐겁게 연주하는 모습을 현대감각으로 형상화했다.

금동대향로가 현대적 콘텐츠로 개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10억원을 지원하고 부여박물관에서 금동대향로를 정밀촬영한 사진과 관련자료 등을 제공해 이뤄졌다.

작업기간은 1년여가 걸렸고 콘텐츠는 웹사이트(http:///cp0518.culturecontent.com)를 통해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부여박물관 관계자는 “그동안 대향로를 도록으로 만들기는 했으나 이런 콘텐츠로 제작하기는 처음”이라면서 “대향로를 국내·외에 알리는데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부여박물관은 이 콘텐츠를 활용,‘금동대향로 체험관’을 만드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허 교수는 “철저한 고증에다 상상력을 가미해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를 제작했다.”면서 “이를 토대로 문화콘텐츠진흥원과 함께 팬시와 상업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어 상업화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06-8-31 0:0: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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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