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그는 비아그라 120만개를 어떻게 다 세었을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0만 21, 100만 22…셀 때마다 숫자가 달라지고, 집에선 안 온다고 난리고 제 고민 좀 해결해 주세요.”

세관 직원들이 압수한 가짜 비아그라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23일 밤 11시 ‘안녕하세요’라는 한 공중파 프로그램에 출연한 인천세관 소속 전모 주무관이 털어놓은 사연이다. 전 주무관은 결혼한 지 3개월 만에 여행객 소지품 검사에서 비아그라 120만정을 압수하게 됐는데 압수물품 담당직원이 자신을 포함해 2명뿐이어서 퇴근도 제때 못한 채 압수물품 관리문제로 진땀을 흘렸다고 소개했다. 관세청은 비아그라 같은 경우, 한알 한알 수량을 확인한 뒤, 소각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홍보가 튀고 있다. ‘봐도 그만, 안 봐도 그만’인 딱딱하고 일방적인 주입식 홍보를 지양하고 소통과 유연함에 무게를 두는 홍보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들어 관세청 등에서는 기관 홍보를 위해 연예·오락·퀴즈 프로그램을 공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상대적으로 젊은 시청자들이 많아서다.

관세청은 이날 전 주무관 등 4명의 세관 공무원을 출연시켰다. 세관 공무원의 애환을 통해 업무와 정책을 소개하고, 기관의 친근성을 높이는 ‘일거양득’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관세청은 450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소재를 공모, 접수된 170편을 방송 작가 등과 협의해 최종 4편을 뽑았다. 고민에는 마약사범 검거에서 압수물품 관리 등 직무와 관련된 사안뿐 아니라 평소 좋아하는 연예인의 휴대품을 검사한 20대 여성 세관원이 겪은 후유증(?)도 포함됐다.

같이 근무하는 한 동료는 “아이돌 그룹의 가수 M씨를 좋아하는데 우연히 이분을 직접 검사하게 됐다.”면서 “당시 다른 멤버들과 달리 내가 세밀하게(?) 이분을 검사했는데 이후 자꾸 내 꿈에 나타난다.”고 폭소를 자아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1-05-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