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A편의점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9일까지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5% 줄었다. 월별 판매량 감소율(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은 1월 33%, 2월 22.4% 3월 14.9%, 4월(1~19일) 12.2% 각각 줄어들며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B편의점도 올해 초부터 이달 19일까지 담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3% 감소했다.
편의점의 담배 판매액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늘었다. B편의점의 담배 판매액은 올 들어 19일까지 39.3%나 증가했다. 판매 금액이 40% 가까이 많다는 것은 담뱃값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세금·기금(약 85%)과 유통이익(약 9%), 제조이익(약 5%)이 함께 늘었다는 뜻이다.
외국 담배업체들의 저가 담배 마케팅에 밀려 올해 초 편의점 담배시장에서 50% 밑으로 떨어졌던 KT&G의 점유율도 최근 과반을 회복하고 있다. C편의점에 따르면 이달 들어 19일까지 담배 브랜드별 점유율(금액 기준)은 KT&G 50.7%, PMI(필립모리스) 25.9%, BAT(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 14.8%, JTI(재팬 토바코 인터내셔널) 8.5%로 집계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이 기사는 2015년 4월 22일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