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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접국인 중국이나 일본 등에 비해 내수시장 규모에서 불리한 우리 나라가 아시아권에서 가장 뛰어난 콘텐츠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는 이유는 ‘문화적 할인 요소’가 우리에게 가장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문화적 할인이란, 문화 상품이 다른 문화권에서 소비될 때 원래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원장 김도환)은 KISDI 기본연구서인 ‘미디어 상품의 문화적 할인 지수 개발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시장에서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류 콘텐츠가 갖는 경쟁력의 원천에 대하여 과학적, 이론적으로 규명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한국이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의 측면에서 경쟁국들에 비해 유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제시해 왔다.
 
이에 착안해 곽동균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부연구위원과 정은진 연구원은 서울시립대 장원호 교수팀과 함께 해외 조사를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 콘텐츠가 일본 등 경쟁국에 비해 문화적 할인에서 유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번 해외 조사는 큰 내수시장을 가진 국가가 생산하는 콘텐츠 상품의 경쟁우위를 설명하는 미디어 경제학 모형인 ‘자국시장모형’을 근거로 수행했다.
 자국시장모형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경쟁국인 중국, 일본 등에 비해 내수 시장 규모에서 불리함에도 우월한 콘텐츠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는 이유가 이 모형에 포함된 문화적 할인요소가 우리나라에 가장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같은 추론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태국·베트남·필리핀 등 4개국을 대상으로 문화적 할인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결과, 한국은 국가 이미지, 친근감, 적대감 등 7가지 조사항목(5점 만점)에서 3.9점을 얻었다. 이는 일본(3.6점)이나 중국(2.9점)에 비해 높은 점수다. 연구팀은 “이는 우리나라 콘텐츠의 문화적 할인이 일본과 중국 콘텐츠에 비해 낮을 가능성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콘텐츠의 문화적 할인 정도를 국가별, 상품별로 지수화 하는 원론적인 방안을 소개하고, 이를 한류 콘텐츠 수출 정책 수립에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해당 국가에서 한류 콘텐츠의 시장성과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를 확충하였을 때 신뢰성 있는 지수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제시하고 있다.
 곽동균 부연구위원은 “신뢰할 수 있는 성과지표의 체계적 수립 및 관리가 시급하다”면서 “동시에 상호 비교가 가능하도록 우리 문화 상품에 대한 문화적 할인 지수를 개발, 관리해서 콘텐츠 수출 전략 수립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곽 부연구위원은 이어 “이 연구는 우리나라가 경쟁국인 일본이나 중국에 비해 문화적 할인에서 유리한 것이 한류 콘텐츠 인기를 설명해주는 유력한 이론적 근거”라면서 “이 연구는 콘텐츠 수출을 위해 폭넓은 국가적 지원과 대외정책 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다는 점을 밝힌 점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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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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