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해외 직구 불량 건강기능식품 수두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면 유도제·성기능 개선 제품이 59%
부정물질 함유 제품 681건 통관 보류


세관의 단속 검색 등을 피하기 위해 은박지로 포장한 태국산 카마그라인 슈퍼카마그라 제품.
관세청 제공

해외 직접구매(직구)로 반입되는 건강기능식품 중 부정물질이 함유된 제품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관세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특송·우편 화물로 반입되는 해외직구 식품에 대한 안전성 집중검사를 실시해 의약품 등 부정물질이 함유된 681건, 11만정을 적발해 전량 통관 보류 조치했다고 19일 밝혔다.

멜라토닌 등 수면 유도제가 함유된 제품이 204건(30%)으로 가장 많았고 실데나필 등이 들어간 성기능 개선 제품 197건(29%)이 뒤를 이었다. 두 품목이 전체 적발건수의 59%를 차지했다. 또 근육 강화 제품 86건(13%), 체중 감량 제품 39건(6%), 피부·모발 개선 36건(5%) 등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 함유 제품도 적발됐다.

비타민C 영양제로 신고된 제품에서는 발기부전 치료제로 쓰이는 실데나필과 조루 치료제로 쓰이는 다폭세틴 성분이 검출됐고, 효소 제품에서는 성기능 개선 및 강화제에 사용되는 프라스테론·타다라필 계열 성분이 나왔다.

세관 검사를 피하기 위한 수법도 다양했다. 발기부전 치료제인 태국산 카마그라는 은박지로 감싸고 과자를 동봉해 비타민·스낵 등으로 신고했다. 겉포장은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해 놓고 내용물은 발기부전치료제와 근육 강화 스테로이드제 등을 넣은 ‘라벨 갈이’ 하는 수법으로 위해식품을 반입하기도 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제품은 무분별한 복용 시 인체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해외 직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불법 위해식품류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21-07-2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