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실종 치매 노인 위치 파악 척척… ‘스마트시티’ 양천의 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GPS 내장된 스마트지킴이 등 활용
실종 사건 7건 1시간 안에 조기 해결


서울 양천구의 한 거리에서 지난 8월 경찰과 구급대원들이 스마트지킴이를 통해 조기 발견한 실종자를 구조하고 있다.
양천경찰서 제공

지난 8월 4일 치매를 앓는 90대 노인 실종 신고가 접수됐다. 고령의 노인이 폭염에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다행히 노인의 신발엔 GPS(위치 파악 시스템)가 내장된 ‘세이프깔창’이 들어있었다. 이에 경찰은 신고 접수 40분만에 노인을 찾을 수 있었다. 이틀 뒤인 6일에도 80대 치매 노인 실종사건이 일어났지만, 시계 형태의 GPS 위치추적기인 ‘스마트지킴이’로 수색 15분 만에 해결됐다.

서울 양천구는 지난 7월부터 보급한 스마트지킴이와 세이프깔창으로 현재까지 치매노인이나 발달장애인 실종사건 7건이 조기에 해결됐다고 27일 밝혔다. 양천경찰서 실종수사팀에 따르면 보통 치매환자나 발달장애인 실종사건은 평균 경찰 32.3명이 투입돼 발견까지 44.5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스마트지킴이와 스마트깔창을 착용하면 대부분 실종사건이 1시간 이내로 해결된다.

양천구는 서울시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을 통해 GPS가 내장된 이들 기기 보급 사업을 운영해 왔다. 지역 내 장애인 복지시설, 양천구 치매안심센터, 양천경찰서 등이 추천한 558명이 기기를 착용했다. 이어 스마트지킴이 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양천경찰서와 업무협약을 체결, 실시간으로 실종자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통합 관제 시스템을 U-양천 통합관제센터와 연동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무상 보급한 스마트지킴이와 세이프깔창으로 많은 실종사건이 조기 해결됐다니 뿌듯하다”면서 “생명을 구한다는 소명감을 갖고 치매환자, 발달장애인 가정이 안심할 수 있는 양천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10-2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