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신고제 도입…2025년까지 매입량 10% 감소 목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가 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이고 매립·소각량 감축을 위해 5t 미만 공사장의 생활폐기물 신고제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인테리어 공사나 보수 공사 등 소규모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5t 미만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그간 별도의 배출 신고 의무가 없었다. 건설폐기물은 5t 이상부터 해당한다. 이에 폐콘크리트, 폐목재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일반 쓰레기로 혼합 배출돼 상당 부분이 소각 또는 매립되는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었다.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하루 2761t(추정치)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 중 매립량은 804t으로 전체 발생량의 29.1%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자 신고제 도입 ▲성상별 분리배출로 가연성 폐기물 직매립 최소화 ▲자치구와 건설폐기물업체 간 협약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 준수 등 배출 체계를 정비했다. 신고제는 이달부터 시범운영 거쳐 하반기 중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신고 대상은 20L 특수규격봉투 10장부터 5t 미만의 공사장 생활 폐기물을 배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자치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방문 신청 등을 통해 배출 예정일 1∼3일 전에 배출자 성명과 배출일, 장소, 품목, 배출량, 배출차량 번호 등을 신고하면 된다.

그 외에 재활용 가능품목은 분리수거하고 가연성 폐기물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 대형폐기물은 구청에 신고해야 한다. 종량제봉투에 담기 어려운 불연성 폐기물은 자치구에서 20L 이하로 제작·판매하는 전용 PP포대, 마대 등에 담아 신고 후 지정장소로 배출하면 된다.

시는 배출자 신고제 도입과 올바른 분리배출로 폐기물 처리 비용을 t당 30만원에서 6만원으로 최대 70∼80%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어용선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배출단계부터 철저한 관리로 재활용 가능 자원이 임의로 매립되거나 부적정 처리되지 않도록 공사장 생활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