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많으면 재택근무 일수 늘린다… 일·가정 양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울림이 큰 광주비엔날레… 한 달 만에 15만명 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초, 불법 집회·시위 현수막 철거… 깨끗해진 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패션쇼·다큐·국악공연… 흥겨운 ‘종로한복축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10.10.목.행사종료(15시)이후] (관계부처합동) 질병청과 농식품부, 빈틈없는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위해 손 맞잡는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질병관리청과 농림축산식품부, 빈틈없는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위해 손 맞잡는다




- 인수공통감염병 관리 강화를 위해 질병관리청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합동 현장 점검


- 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인 농업인 등과 현장간담회를 통해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위해 관계부처 간 상호 지원·협업 방안 모색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10월 10일(목) 충남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가을철 발생위험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하 SFTS*)과 겨울철 발생위험이 높은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 등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지자체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발생위험이 높은 직업군인 농업인 등과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 SFTS :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 AI : Avian Influenza




  SFTS는 주로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농작업, 임산물 채취 등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봄부터 환자가 발생하여 가을철에 집중하여 발생한다.




  SFTS는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감염 시 자칫 치료가 늦어지면 사망할 가능성이 높으며(치명률 약 20%), SFTS에 감염된 환자나 반려동물(가축) 등의 혈액 또는 체액과 직·간접 접촉을 할 경우 2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AI 인체감염증은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인체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병으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금류, 포유류 등에 주로 접촉하여 감염된다. 현재까지 국내 AI 인체감염증 환자 발생사례는 없다. 






  한편, SFTS 환자의 50% 이상이 농작업과 연관이 있으므로, 2차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동물병원 종사자들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AI의 경우 최근 국외에서 젖소, 고양이 등 포유류 간 감염 및 무증상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었고, 2023년 국내에서도 AI로 인한 고양이 집단 폐사를 경험한 바 있어, AI 인체감염증 발생 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비와 대응이 중요하다.




  이에 양 기관장이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 가능한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해 원헬스 관점에서의 감염병 예방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규제개선 및 관리 사각지대 해소 방안을 모색하여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질병관리청은 아산시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다발생지역의 관내 보건소와 관계기관이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농업인 등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교육·홍보 연계 방안을 확대하고 감염병 인식제고를 통한 환자 감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지속할 것임을 밝혔다.




  농식품부는 아산시 농업인과의 간담회 시 농업인이 SFTS에 감염되지 않도록 진드기 기피제 배포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세부방안은 지난 7월에 구성한 관계부처, 기관, 전문가 합동 “동물단계 인수공통질병 대응 실무협의체(T/F)”에서 12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신속한 정보 공유, 공동 대응 핫라인 유지, 관계기관 합동* 방역 교육(8~10월) 등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24/’25년 AI 특별방역대책 기간(‘24.10.1.~‘25.2.28.)에 따른, 아산시의 AI 방역관리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가금농장에서의 AI 발생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하였다. 


   * 질병관리청, 농식품부, 검역본부, 지자체, 현장전문가 등




  끝으로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지자체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SFTS 및 AI 인체감염 발생 고위험군에 개인보호구 착용 및 개인 위생수칙 준수 안내, 계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행 등 가을·겨울철 인수공통감염병 대비를 위한 예방교육 및 홍보를 더욱 강화할 것을 당부하였다.






<붙임>  1. SFTS 예방수칙


          2. 농업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교육교재 일부)


          3.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 리플릿


          4. AI 예방수칙 홍보 리플릿


          5. 감염병(SFTS, AI) 개요


          6. AI 인체감염증 관련 QnA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