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사회 협력 중요성 보여준 예” WHO가 인정한 강동 100세센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센터 간호사 상주 서비스… 홈페이지에 기관 자세히 소개

강동구가 운영하는 보건사업이 국내외 기관에서 주목받고 있다.

22일 구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인터넷 홈페이지에 ‘한국의 지역사회에 기반한 비전염성질환 예방’이라는 제목으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건강100세상담센터를 자세히 소개했다.

센터는 거주지 근처 동 주민센터에 간호사를 상주시켜 질환 조기 발견과 생활습관 개선을 돕는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미니 보건소인 셈이다. 멀리 이동하기 버겁거나 긴급상황 때 빨리 대처하기에도 그만이다. 현재 주민 6만 5000여명이 등록해 이용하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 참가자의 32%가 6개월 만에 체중 감소와 고혈압 개선 효과를 봤다.

알렉스 로스 WHO 건강개발센터장은 “필요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촉진할 수 있도록 개인에 초점을 맞춘 지역사회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 주는 사례”라며 “다른 행정부처 및 커뮤니티 그룹 사이에 효과적인 결합을 통한 상호협력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2008년 시작한 센터는 30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70여곳의 국내 보건소를 비롯해 일본, 중국, 베트남 등 22개국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다.

구는 기후변화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인 기후변화센터 ‘2014 기후변화 그랜드 리더스 어워드’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다. 한 해 동안 국내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한 지자체, 기업, 기관, 개인에게 주는 상이다.

구는 2020년까지 2005년 대비 온실가스 22% 감축을 목표로 ‘1가구 1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또 탄소중립 숲과 신재생에너지 체험존 조성 등 다양한 에너지 효율화 정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해식 구청장은 “건강100세상담센터 소개 때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 기사를 밀치고 WHO 초기화면에 올라 보람을 느꼈다”며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 구축을 위한 에너지 프로슈밍(소비자가 직접 생산에 참여하는 것) 사업을 역점적으로 벌이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10-23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