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文대통령 “대기업 일자리 동향 파악하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비공식 청년 실업률 34% 심각…경제정책, 일자리로 완성될 것”

상황판 조작해 보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열린 일자리 상황판 설치 및 시연 행사에 참석해 직접 상황판을 조작하며 국내 고용·노동 실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작동하는 일자리 상황판에는 고용률, 취업자 수, 임금격차, 비정규직, 근로시간 등 국내외 고용·노동 현황 관련 18개 지표가 표시된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여민관(비서동) 집무실에 터치스크린 방식의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2~23일 휴가 및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에 이어 업무에 복귀한 뒤 첫 공개 일정으로, 후보 시절 “당선되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공약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상황판을 직접 조작하면서 “특히 청년과 여성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비해 취업률이 낮다. 청년 실업률은 11.2%로 2000년 이후 최고치고, 실업률 속에 담기지 않는, 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든지 사실상 취업활동을 중단한 사람까지 포함한 청년 체감실업률은 통계청에 따르면 23.6%로 공식 실업률보다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경제연구원의 발표를 보면 34.2%로, 이것보다 10% 정도 높으니 3명 가운데 1명은 백수로 심각한 고용절벽에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나라 고용의 큰 몫을 차지하는, 10대 그룹이 될지 상위 30대 그룹이 될지 그런 대기업들, 재벌 그룹의 일자리 동향을 개별 기업별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비정규직을 많이 사용하는 기업들의 추이가 드러나게끔, 공공부문도 비정규직이 많은 분야는 어떻게 개선되는지 월 단위로 파악하게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고,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했는데, 성과와 실적이 중요하다.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국민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상황판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25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