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재부 “심재철 유출정보, 테러 악용될 수 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靑 통신장비·재외공관 보안업체 등 포함…남북 정상회담 식자재업체 정보도 노출”

외부 유출 땐 안보위협 주장… 반환 요구
심재철 “檢서 모두 압수… 3자 유출 없어”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청와대 업무추진비와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하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9.3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부가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유출한 재정 자료에 각 부처 사이버안전센터의 관리업체 명단, 재외공관의 보안시설 경비업체 내역 등 국가 안위와 관련된 핵심 정보가 담겼다고 밝혔다. 정부는 “자칫 외부로 유출되면 테러 등 안보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심 의원은 “검찰이 지난달 문제의 파일을 모두 압수해 제3자 유출 가능성은 없다”고 맞섰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대변인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국재정정보원 재정분석시스템에서 유출된 자료와 관련, “심 의원실은 업무추진비만 문제 삼지만 통일·외교·치안·보안 활동 정보, 보안장비 주요 인프라, 고위 인사의 일정 동선과 식자재 거래 업체, 각종 심사·평가위원 관련 정보 등이 노출됐다”면서 심 의원에게 신속한 반환을 재차 요구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심 의원실이 내려받은 자료에는 청와대 통신정비 업체도 포함돼 유출되면 사이버 테러 가능성은 물론 고위직 신변 안전과 경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해양경찰청이 어민 보호에 활용하는 함정과 항공기 도입 관련 정보, 장비·부품업체 명단도 담겨 있어 안보 전략 유출 소지도 있다. 윤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관련 식자재 구입업체 정보도 노출돼 악용 소지가 많다”면서 “이들 자료가 잘못 활용되거나 제3자에게 누출되면 국가 안위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심 의원은 “어디서 얼마짜리 ‘비서실’이라고만 적힌 카드를 쓴 것에서 대통령의 움직임을 추정하고 국가 안위가 문제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억지”라면서 “혈세도둑이 제 발 저려서 온갖 말들을 갖다 붙이며 벌이는 치졸한 변명”이라고 반박했다.

여야 공방 수위도 상승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심 의원은 안보에 치명타가 될 국가기밀 자료를 무수히 빼돌렸다”면서 “안보를 위협하는 반국가 행위”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정당한 권한으로 확인한 정보를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언론에 공개한 것”이라면서 “(여당이) 의원실 압수수색에 고발까지 당한 피해자에게 사임하라고 억지를 부리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10-02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