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5호선연장선인 김포한강선은 복선·종점은 김포한강신도시로 불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하영 김포시장, GTX-D 노선 10월 국토부에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건의… 일부 왜곡보도 유감


정하영(왼쪽서 두 번째) 시장이 폭우 피해지역을 찾아 배수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이 김포한강선과 GTX-D 노선과 관련해 “김포한강선(서울지하철 5호선)을 ‘단선 건설’, ‘검단 종점’이라고 보도한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심히 우려스럽다”며 김포시 입장을 재천명했다.

정 시장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김포한강선’의 종점은 당연히 김포한강신도시이며, 복선으로 계획해 이미 2019년 10월 국토부에 건의했고 변경된 내용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경우 경기도와 김포·부천·하남시가 공동으로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오는 10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포한강선은 지난해 10월 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 2030’ 구상안에 포함됐다.

대광위가 구상안에 제시한 김포한강선은 김포시 및 서울시·인천시의 용역과정에서 검토됐던 노선과 대부분 비슷하다. 철도계획 수립에 있어 가장 타당성이 높은 노선임을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앞서 서울시는 김포한강선을 검토하면서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을 포함하는 안을 제시했다. 반면 김포시는 “건폐장 이전을 포함한 검토안의 비용편익(BC) 값이 높게 나왔으나 ‘건폐장 이전 불가, 차량기지 이전만 수용한다’는 입장을 줄곧 서울시에 밝혀 왔다.

그러던 중 지난해 12월 당정협의회 때 건폐장 이전을 배제한 ‘서울2·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이 논의됐다 서울시가 올해 5억원 예산을 확보해 이달 중순 용역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 김포시 철도과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용역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지도 않았는데 최근 일부 언론에서 ‘김포한강선 검단 종점’, ‘김포한강선 단선 건설’ 등 아니면 말고 식 근거 없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사실을 왜곡시켜 시민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하영 시장은 “김포한강선의 종점은 당연히 김포한강신도시이고 복선으로 계획해 이미 2019년 10월 국토부에 건의했다”며 “서울시 등과 논의된 실무협의체에서 지역여건과 제반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김포시에 가장 유리한 철도망 계획이 마련될 수 있도록 협의를 지속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김포시는 지난 2월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김포시가 대표로 용역을 발주했고 5월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와 김포·부천·하남시는 GTX-D 노선 용역 진행과 관련 수시로 실무협의를 하고 있으며 이달 말 중간보고회를 갖는다. 오는 10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국토부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와 세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GTX-D는 ‘김포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부천~서울남부~하남’을 경유하는 노선이다.

정하영 시장은 “김포한강선과 GTX-D 두 사업이 모두 차질 없이 착실히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최근 대학과 대학병원 유치 과정에서 보듯 근거없는 주장은 사실을 왜곡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혼란과 불필요한 갈등을 야기할 수 있어 신중한 접근과 보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