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약자 배려하는 종로… 이웃 위한 벤치 기부받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벤치 더 놓기 프로젝트’ 지속 추진
의자에 기부자가 원하는 문구 부착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무궁화어린이집 앞 설치된 의자.
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주민들이 도심 속 야외 비대면 휴식 공간을 선호함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쉬어갈 수 있는 의자(벤치) 더 놓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어르신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주민을 위한 휴식공간을 확충하고, 쉼이 있는 종로 조성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실시한 이번 프로젝트는 기업과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바탕이 된 ‘기부형’과 구청 부서별로 실시하는 ‘공공형’을 병행한다. 벤치의 공식 명칭은 ‘당신이 기부하고 당신이 사용하는 의자, 이웃의 편안한 쉼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당신의 자리’다. 벤치 디자인은 설치 장소와 기부액을 고려해 1인용부터 3인용까지 다양하다. 의자에는 기부자가 원하는 덕담 등 특별한 문구를 담은 명판을 부착해 기부의 뜻을 알린다.

지난해에는 삼표그룹, 금거래소 골드유 등 여러 기업과 종로구체육회, 시민들의 기부를 받아 28곳에 총 60개의 기부형 벤치를 설치해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했다. 공공형은 창의문로와 돈화문로 일대를 비롯해 낙산공원, 숭인공원, 마을버스 정류장 등에 116개를 설치했다. 올해도 벤치 더 놓기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지난해와 올해, 벤치 더 놓기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준 기업, 단체, 주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도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1-03-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