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돌’ 광양만경제청 비전 선포…미래 산업·해양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MZ·노년층에 ‘끼인 세대’ 끌어안기… 4050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관광공사, 계절의 여왕 5월에 캠핑하기 좋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구 민원 신청, 스마트폰 클릭 몇 번이면 끝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양시, 민선8기 공약실천 ‘최우수 등급’ 최초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약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등 4개 분야 35개 지표 평가


사진은 지난 2월 정인화 광양시장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7개 자매결연도시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하고 있는 모습.

전남 광양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에서 실시한 ‘2023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지난 17일 발표된 평가에서 광양시는 역대 최초로 SA등급(최우수)을 받았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100일 동안 전문가와 시민 활동가를 중심으로 평가단을 구성했다.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 이행 실천계획서 등 공약자료를 토대로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항목은 갖춤성(60점), 민주성(25점), 투명성(15점), 공약일치도 등 4개 분야 35개의 세부 지표별로 심사한다. 절대평가를 진행해 2차례 세밀한 검증을 통해 5개 등급(SA, A, B, C, D)으로 선정했다.

광양시는 정인화 시장 공약의 민주성과 투명성, 공약일치도 등 전반적인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의 쾌거를 이뤘다.

류현철 시 기획예산실장은 “민선8기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이므로 실천계획 평가뿐만 아니라 향후 공약 이행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공약을 더욱 내실있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민선8기 최종 확정된 115개의 공약에 대해 공약이행평가단 회의, 반기별 점검 등을 통해 공약의 민주성과 투명성, 이행률을 높여가고 있다.

광양 최종필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