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보그룹·의정부 법조비리 파헤친 특수통 검사 출신… 화합 리더십 평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관규 시장은

전남 장흥군 산골 마을에서 힘들게 자란 노관규(62) 순천시장은 순천 매산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혈혈단신 상경해 구로공단 장갑공장 노동자부터 시작해 세무공무원을 거쳐 1992년 제34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시절 정태수 한보그룹 사건과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 비리 사건, 의정부시 법조비리 사건 등을 파헤친 특수 검사 출신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금태섭 전 의원이 사법연수원 동기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했다. 16대 총선 때 험지인 서울 강동갑에 자원해 이부영 전 한나라당 원내총무에게 아쉽게 졌다. 2006년부터 2011년 12월까지 재선의 순천시장을 지내면서 순천만을 보전할 에코벨트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유치·기획했다. 이후 총선 출마를 위해 시장직을 중도 사퇴하면서 10년이라는 긴 공백기를 가졌다. 이 기간 섬진강 인문학교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책을 읽고 많은 사람을 만났다. 그때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화합의 리더십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순천만정원박람회 개막 전인 지난 3월 방성룡·신준식·조충훈·허석 전 시장 등 역대 민선 순천시장을 한자리에 초청해 시민들에게 단합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2023-06-1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