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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 ‘바우처택시’ 이용 급증…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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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청 전경. 안산시 제공

경기 안산시가 시행하는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바우처택시’ 이용률이 1년 사이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안산시와 안산도시공사에 따르면 바우처택시 이용률은 지난해 41.8%에서 올해 4월 말 현재 53.1%로 11.3%p 증가했다.

안산시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는 바우처택시(비휠체어 교통약자용)와 하모니콜(휠체어 교통약자용)이 있는데 올 4월까지 전체 서비스 이용 건수 10만 3831건 중 바우처택시는 5만 5103건, 하모니콜은 4만 8728건이다.

바우처택시는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교통약자(장애인, 국가유공상이자, 65세 이상 노약자 등)가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는 이동지원 서비스로, 안산도시공사가 2019년부터 시와 위수탁 계약을 맺고 운영하고 있다.

택시 55대를 지정해 운영하는 바우처택시는 이용자가 1200원을 내면 나머지 차액은 공사가 지원한다.

민선 8기 공약으로 바우처택시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안산의 바우처택시 예산은 지난해 8억 7700만원에서 올해 1차 추경에서 5억800만원을 증액해 12억 1800만원으로 38.7% 늘었다.

공사는 올해 바우처택시 예상 운행실적을 작년 11만 7363건보다 47.1% 늘어난 17만 2600여건으로 전망한다.

바우처택시 운행 증가로 교통약자가 하모니콜 또는 바우처택시를 탑승하기까지 걸리는 평균 대기시간은 작년 9월 기준 ‘31분 12초’에서 올 4월 기준 ‘17분 18초’로 44.6% 줄면서 교통약자 이동 편의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바우처택시 이용 급증은 올해 2월부터 ‘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운영이 본격화되면서 하모니콜 운행지역이 기존 안산 시내 및 인접 6개 시군에서 서울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 지역으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종전에는 운영예산을 고려해 비휠체어 교통약자에 대해서도 탄력적으로 하모니콜을 배차해왔다.

공사가 자체 운행하는 하모니콜은 추가 예산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모니콜이 관외 지역 운행에 투입되면서 바우처택시 배차를 확대할 수밖에 없었다.

이달 1일부터 경기지역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22.56%) 오르면서 일반 택시를 활용하는 바우처택시 운영비 부담도 20% 이상 늘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공사는 올해 5월 말 기준 전체 운영비의 42.9%인 5억 2200만원을 썼다.

매달 평균 1억 440만원의 예산을 쓴 것인데, 택시비 인상 여파로 이달부터는 매달 평균 1억 3000만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추세라면 남은 예산이 부족해 연말까지 바우처택시 운행이 사실상 어렵다.

공사는 바우처택시가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3차 추경을 통해 시에 추가 운영비 1억 6200만원을 요구할 방침이다.

안산도시공사 관계자는 “택시요금 인상과 상관없이 교통약자 이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안산시와 협력해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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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