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오세훈 “한국전 참전용사 희생·헌신에 감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뉴욕 배터리파크 기념비에 헌화
애덤스 시장과 “교류·협력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배터리파크 내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비를 방문해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미국 뉴욕 맨해튼 배터리파크 내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참전용사를 만나 희생에 대한 감사를 전했다.

오 시장은 “70년 전 이름도 몰랐던 지구 반대편 작은 나라의 평화 수호를 위해 숭고한 목숨을 바친 4만여명의 영령들을 추모하고,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대한민국 번영의 씨앗을 만들어주신 참전용사들의 헌신과 희생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유일한 나라로 성장했으며, 서울시도 국제사회 기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물적, 경제적 역할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헌화에는 박근실 대한민국 참전유공자회 뉴욕지회 회장, 살 스칼라토 한국전쟁 미 참전용사총회 뉴욕지회 회장, 김광석 뉴욕한인회 회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방문은 정전 70주년과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추진됐다.

서울시는 한국전과 월남전에 참전한 국가유공자에게 지급하고 있는 참전명예수당을 내년 1월부터 월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추진 중이다.

오 시장은 헌화 이후 뉴욕시청을 찾아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경제, 사회, 기후,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애덤스 시장과 이같은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 도시가 함께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 경쟁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관계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애덤스 시장은 “미국의 서울이 바로 뉴욕시”라며 “환경과 재생에너지, 신기술 분야 등 양 도시가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굉장히 많다”고 답했다.



뉴욕 이두걸 기자
2023-09-20 2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