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양시장 만난 오세훈 “수도권 재편 논의할 정부 협의체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 시장 “통합연구반 구성” 제시


오세훈(왼쪽) 서울시장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이 21일 오전 메가시티를 논의하기 위해 서울시청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메가시티와 관련해 21일 이동환 고양시장을 만났다. 메가시티 논의가 본격화된 이후 김포와 구리시에 이어 세 번째로 경기도 기초단체장을 만난 오 시장은 메가시티 논의를 단순히 수도권 도시의 서울 편입이 아닌 수도권 재편 차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을 찾은 이 시장을 만나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다면 메가시티 논의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광주권, 대구경북권, 그리고 대전, 충청, 세종 등 지방으로도 진지하게 확장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김포·구리·고양시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서울시가 참여하는 가칭 통합연구반을 구성하는 안 등 장기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오 시장이 메가시티 방안을 논의한 고양시는 인구 107만명의 특례시로 앞서 김포시(48만명)와 구리시(18만명)보다 규모가 2배 이상 크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특례시로서 서울 편입이나 서울 확장 차원보다 수도권 재편이라는 입장에서 (메가시티 논의에)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이를 위해 정부도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시장은 면담 뒤 브리핑에서 “수도권 재편을 전제로 정부를 포함한 다자협의체, 가칭 수도권 재편 4차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으며 서울시도 이를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프랑스 파리가 인접 지자체를 묶어 광역 단위로 도시를 확대한 ‘메트로폴 뒤 그랑파리’를 예로 들어 “인접 지자체가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면서 인프라와 권한을 나누는 기능 중심의 연합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재홍 기자
2023-11-22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