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돌’ 광양만경제청 비전 선포…미래 산업·해양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MZ·노년층에 ‘끼인 세대’ 끌어안기… 4050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관광공사, 계절의 여왕 5월에 캠핑하기 좋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구 민원 신청, 스마트폰 클릭 몇 번이면 끝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경화 외교장관 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 도 자 료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즉시보도 18-203
배포일시 2018.4.17.(화) 담당부서 유럽국
담당자 김정하/ 공보홍보담당관(02-2100-7446)
                                          

강경화 외교장관 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결과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예방 및 문재인 대통령 메시지 전달  한-카자흐 외교장관회담 통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적 관계 발전 방안 논의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카자흐스탄의 한반도 문제 관련 협력 요청      



□ 카이라트 압드라흐마노프(Kairat Abdrakhmanov) 외교장관의 초청으로 4.16.(월)-17.(화) 간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4.17.(화)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Nursultan Nazarbaev) 대통령 예방 및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등 일정을 가졌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예방>

□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을 예방한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와 함께, 1992년 수교 이래 지난 25년 간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ㅇ 특히 강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최근 정세를 설명하고, 우리 정부가 4.27. 남북 정상회담 및 이후 개최될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큰 틀을 마련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ㅇ 이러한 차원에서 강 장관은 자발적 핵포기국이자, 2017-18년 간 중앙아 최초의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활약하고 있는 카자흐스탄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요청하였다.


□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언제나처럼 양자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유엔 안보리를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한반도 문제 관련 한국의 입장을 계속 지지할 것임을 확인하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북한 핵 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 평화 번영의 역사적인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그간 카자흐스탄이 자발적으로 핵무기를 포기함으로써 △국가 안보 보장 △외국인 투자 유입 △국제사회로부터의 존경 등을 모두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자발적 비핵화 메시지를 북한 측에 지속 발신해왔다고 언급하였다.


□ 강 장관은 중앙아 내 우리의 최대 교역·투자 대상국인 카자흐스탄이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핵심 협력 대상국임을 설명하며, 에너지·자원 분야에서의 협력을 넘어 한-카자흐스탄 실질협력을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다변화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ㅇ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중앙아 국가들 간의 협력이 활발한 현 시기에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이 한-카자흐간 실질협력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명하고 △4차 산업혁명 대비 △교통·물류 인프라 △보건·의료 △교육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희망하였다.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 한편 강 장관과 압드라흐마노프 외교장관은 회담을 통해 △한반도 정세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강화 방안 △지역·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 등에 관해 보다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였다.


□ 특히 양측은 양국 간 그간 활발히 추진된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을 유지·발전시키는 한편 미래를 위해 실질협력 분야를 더욱 다각화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ㅇ 양측은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한-카자흐스탄이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관련 MOU 체결 등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양측은 또한 우리 신북방정책과 카자흐스탄 「누를리 졸」 정책의 공통분모에 주목하면서, 교통·물류 분야 협력이 더욱 확대되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카자흐스탄의 「누를리 졸」 정책 (2014.11월 발표)
       - 세계경제 악화 속 경제위기 대처 방안으로 2015-2019년간 △교통물류 △에너지 △산업 △사회 인프라 △주택 및 수도·난방설비 현대화 △중소기업 지원 등 인프라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신경제정책


□ 강 장관과 압드라흐마노프 장관은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하였다.

 ㅇ 강 장관은 △한-중앙아 협력 포럼 △한-중앙아 5개국간 협력 사업 등을 소개하고 △유엔 등 각종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 지지를 요청하였다.

 ㅇ 압드라흐마노프 장관은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중앙아 국가들 간 협력 강화 추세 설명과 함께 중앙아 역내 협력 증진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평가하였다.


□ 우리 외교장관으로서 8년 만에 이루어진 금번 강 장관의 카자흐스탄 방문은 1993년 구소련 핵무기를 자발적으로 포기하고 현재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국제사회의 핵 비확산 논의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카자흐스탄으로부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에 대한 계속된 지지와 성원을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ㅇ 아울러 중앙아 핵심 경제국인 카자흐스탄과 새로운 실질협력 강화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인적사항
         2. 압드라흐마노프 외교장관 인적사항
         3. 카자흐스탄 약황
         4. 외교장관회담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