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10차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발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료문의] ☎ 교육부 044-203-6397 직업교육정책과 과장 김홍순, 사무관 김태훈

□ 교육부는 2014.12.18(목) 달성정보고(소프트웨어 분야), 영천상업고(식품품질관리 분야) 2교를 제10차 마이스터고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이번 2개교는 마이스터고 지정 협의를 신청한 6개 특성화고 중, 직업교육 및 관련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선정되었다.

□ 국가·지역전략산업분야의 핵심기술·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도입된 마이스터고는

  ○ 현장중심, 취업중심 교육으로 취업률이 92.3%(’13), 90.6%(’14)에 이르고 기업현장의 긍정적인 평가와 더불어 국제적으로도 우수 직업교육모델로 평가받으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정부는 이러한 마이스터고의 성과를 확산하기 위하여 9차에 걸쳐 기계·전자·에너지 등 전략산업과 연계된 유망분야 42교를 지정하였고, 이번 10차 마이스터고 선정에서도 소프트웨어와 식품품질관리분야로까지 확대하여 지정 하고 있다.

□ 이번에 선정된 대구 달성정보고는 대전 대덕전자기계고를 잇는 두 번째 소프트웨어 분야 마이스터고로서 인력 수요가 많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고졸 인력 수요에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달성정보고가 소프트웨어분야 마이스터고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구교육청은 연구소·대학·산업체 경력자 등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교원을 확보하여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교내에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여 재학생 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아울러, 미래창조과학부, 대구시청,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소프트웨어 산업체, 경북대 등이 교육과정 개발, 산학협력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 대구시와 삼성그룹이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SW마이스터고 인재 육성, 졸업자를 채용하기로’ 합의(「창조경제 구현 협약」, 2014.9.15, 대통령 참석)

□ 경북 영천상업고는 식품 분야에서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마이스터고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식품 분야 인력 수요에 대응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경북교육청은 실험실습실 신축 및 기자재 확충비 등 대규모 예산 지원과 지역산업 연계 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산업체·대학과의 협력적 진로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며,

  ○ 영천시는 지역전략산업인 식품산업 클러스터 단지 조성과 연계하여 마이스터고 컨설팅 지원, 마이스터고 기반 구축·운영비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하였다.

□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된 학교에 대해서는 마이스터고 기반 조성을 위한 예산 지원(50억원)을 하며, 해당 산업계, 직업교육 및 학교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 교육과정 개발·운영 컨설팅과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여 ’16.3월에 마이스터고로 개교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와 함께, 국정과제인 특수분야 전문인재 양성 마이스터고 지정 다양화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15년에도 마이스터고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