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현욱 새만금 위원장 인터뷰 “세계 중심국가 이끌 도시로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만금은 세계적인 경제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동북아 지역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지역입니다. 대한민국을 21세기 세계적인 중심 국가로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이 확정된 16일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만금은 세계적인 중심이 될 수 있는 입지를 갖고 있다.”면서 “외국의 투자자들도 이만한 땅을 구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이 16일 서울 정부중앙청사 별관 사무실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만금은 세계적인 중심이 될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강 위원장은 다른 도시와 비교했을 때 새만금의 경쟁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중국이 주요 2개국(G2)으로 성장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세계의 경제 중심이 미국에서 한·중·일 동북아 3국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만금은 중국 동해안 쪽과 바로 인접해 있는데, 동해안 쪽에는 중국 인구·경제력의 80%가 집중돼 있다.”면서 “중국을 상대로 하는 물류와 정보, 돈이 결국 새만금을 중심으로 교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국유지로 관리하기 때문에 임대·분양을 싼값에 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라고 자랑했다.

강 위원장은 별명이 ‘강만금’이라고 할 정도로 새만금과 인연이 깊고 그만큼 애정도 많다. 1987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처음 새만금 간척사업 추진을 결재할 당시 경제기획원 예산실장이었고, 이후 전북지사도 두 차례나 지냈다. 그는 “새만금 사업을 생각하면 답답하다.”고 말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떠올리면서 “예산도 있고, 농지도 필요한데 환경문제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문제가 됐었다. 김 전 대통령도 89~90년 새만금 사업이 처음 시작될 때는 적극 찬성했지만, 환경문제가 제기되니 약해지시더라.”고 되돌아봤다. 이어 “‘하지도, 안 하지도 못하니 답답하다.’고 하셨고, 그래서 공사가 중단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새만금 앞바다에 있는 신시도와 야미도에 살던 선조들은 이미 100년 전에 새만금을 보고 ‘저 곳은 땅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고 합니다. 신라시대 대학자인 최치원 선생도 신시도에 머물렀는데, 문헌까지 확인해 보지는 못했지만 정감록에서 ‘저 땅은 12개국에서 조공을 바치는 중심이 될 것’이라고 했다고 하지요. 얼마나 좋은 위치입니까.”

새만금에 얽힌 설화들을 소개한 강 위원장은 “한반도 전체로 보면 새만금이 단전(丹田)인 셈인데, 방조제를 쌓아서 백두대간에서 내려오는 기가 단전에 모이도록 딱 막은 것”이라고 웃으면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유지혜기자 wisepen@seoul.co.kr
2011-03-1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