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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크루즈 특수’ 놓칠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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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64척 최다 선박 입항 예정… 쇼핑몰 없어 외국인 서울 유출

올해 인천항에 개항 이래 최다인 64척의 크루즈 선박이 입항한다. 지난해 8척에 비교하면 8배나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인천항 주변 관광 및 쇼핑시설이 크게 부족해 ‘크루즈 특수’를 누리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25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27일 오전 7만 5000t급 ‘코스타 빅토리아’호가 인천 북항에 입항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월 5∼12회의 크루즈 입항이 계획돼 있다. 올해 인천항에는 유럽 최대 크루즈 선사인 코스타 크루즈와 중국의 HNA, 미국의 프린세스 크루즈, 홍콩의 스타 크루즈 등 7개 선사의 선박 8척이 번갈아 입항할 예정이다. 관광객은 8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에는 6000여명에 그쳤다. 이 같은 현상은 중국과 일본을 경유해서 한국에 기항을 요청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천항 주변에는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복합 쇼핑몰과 면세점 등이 없어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할인매장인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있는 정도다. 관광지 또한 외국인의 눈을 끌 만한 매력적 요인이 없는 상태다. 요즘 인천 사람들도 잘 찾지 않는 월미도와 연안부두 정도로 이목을 끌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 때문에 12∼27시간 동안 머무는 크루즈 관광객 대부분은 셔틀버스를 타고 서울로 이동해 쇼핑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지난해 크루즈선 승객 1인당 46만원가량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크루즈 전용부두가 없는 등 기반시설이 크게 부족하다. 항만공사는 남항에 크루즈 전용부두를 포함한 8개 선석으로 구성된 국제여객부두를 건설하고 있지만 2016년 완공 예정이다. 따라서 항만공사는 북항을 임시 크루즈 전용부두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곳은 화물용 부두다. 배에서 내리는 곳 옆에도 대형 컨테이너들이 있다. 이러한 곳에서 화려한 환영공연을 열어도 눈길을 끌기란 쉽지 않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크루즈선 전용부두가 없는 데다 쇼핑몰도 없다 보니 크루즈 관광객이 대폭 늘어나고 있음에도 이들의 주머니를 열 기회를 만들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3-02-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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