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큰비 왔지만… 한강 녹조 ‘환경의 경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녹조 17일째… 왜 안 없어지나

지난 주말 꽤 많은 양의 비가 왔지만 한강의 녹조경보는 지속돼 보름을 넘겼다. 강수량 부족이 가장 큰 이유지만 관리가 불가능한 천재지변이라는 점에서 향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한강 하수 처리 시설의 미흡함도 해결할 과제지만 무엇보다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비가 내렸음에도 녹조경보가 17일째 지속되고 있는 서울 한강 성산대교 밑.
연합뉴스

16일 서울시 관계자는 “녹조는 자연 생태계의 균형이 무너져 생기는데 쉽게 말해 물속에 영양 성분이 너무 많은 상태”라면서 “가뭄도 문제지만 근본적으로 현명하게 소비하고 버리는, 생활양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주말 비가 와 녹조는 절반 아래로 줄었다. 하지만 여전히 기준치를 웃도는 상황이고 한강 상류댐의 방류량이 늘지 않았으며 더이상 강우 예보가 없어 녹조 농도가 다시 높아질 수 있다는 게 시의 분석이다. 지난달 30일 15년 만에 발령된 녹조경보는 이날 17일째를 맞았다.

녹조를 제외해도 한강 수질은 더 좋아지지 않고 있다. 한강 하류인 행주 지점의 매년 1~5월 평균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을 볼 때 ℓ당 2012년 6.44㎎에서 2013년 3.94㎎로 떨어졌지만 올해 4.92㎎로 오른 상태다. BOD가 높을수록 수질이 좋지 않다는 의미다. 수치가 높을수록 맑은 물을 의미하는 용존산소량(1~5월 평균)도 ℓ당 2011년 13.44㎎에서 2013년 12.64㎎로 떨어졌고 올해는 11.46㎎으로 더 낮아졌다.

한강 수질은 고도 정수 처리 시설을 거치는 수돗물의 질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한강이 레저 공간으로 탈바꿈하면서 수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생태계 복원을 위해서는 수질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12년 한강 4곳에 설치된 하수 처리 시설을 개량했지만 부족하다는 평이 많다. 미생물이 물을 탁하게 하는 영양물질을 먹도록 하는 구조인데 겨울이면 미생물의 활동성이 저하된다. 또 영양물질 중 ‘인’을 없애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낙동강이나 영산강에는 설치된 3차 처리 시설이 없다. 시는 2019년까지 4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보강한다는 입장이지만 막대한 예산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 특별시에는 국비 지원을 하지 않도록 돼 있다.

한강의 흐름을 막아 녹조가 증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포 신곡수중보를 없애자는 주장도 있지만 국토교통부와 시의 입장 차이로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음식 찌꺼기나 각종 세제 사용 등을 다소 줄이고 하천변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등의 작은 노력이 큰 성과를 낳을 수 있다”면서 수질 오염을 막기 위한 가정의 동참을 부탁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7-17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