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너희가 용산을 알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용산구가 지역 주민에게 고장 역사와 고유문화 등을 알려는 새로운 인문강좌를 마련해 인기다.

용산구는 다음 달 14~30일 6회에 걸쳐 용산아트홀 강의실에 지역의 정체성을 역사적으로 해석한 ‘용산이 내게 오기까지’ 용산학(學) 강좌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강사로는 ‘서울은 깊다’, ‘우리 역사는 깊다’ 등의 저술로 유명한 전우용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교수와 김천수 용산구 향토사연구가 등이 참여한다.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용산은 각종 도심 개발과 이태원, 경리단길 등 이국적인 이미지 탓에 ‘미래도시’, ‘글로벌도시’라는 인상이 강하다. 하지만, 동시에 수많은 유물을 가진 국립중앙박물관과 20세기 유산인 주한미군 용산기지가 있는 ‘역사도시’이기도 하다.

또 서울의 중심이란 지리적 성격상 ‘용산학’이라고 부를 만큼 이야깃거리가 많은 곳이며, 그래서 학계와 시민들에 의한 ‘지역사’ 연구도 활발히 이뤄진다.

이번 강의에서는 ‘서울의 탄생’이란 주제로 한양의 도시구조와 한양 외곽의 서울, 특히 행정구역상 용산의 기원인 한성부 용산방를 알아본다. 개항과 해방 이후 서울의 근대화 과정에서 용산의 변화를 뒤돌아보는 시간도 갖는다. 용산 지역사를 20년째 연구해 온 향토사학자 김천수씨가 주한미군 용산기지와 그 주변 근현대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유적지 도보 탐방을 진행할 예정이다.

20세 이상 용산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수강은 다음 달 7일까지 용산구교육종합포털(yedu.yongsan.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30명이며, 수강료는 1만원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용산은 사대문 안으로 진출하는 한양도성의 관문으로 조선시대부터 군사적인 측면에서 주목받았다”면서 “용산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주민들의 문화 정체성과 애향심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