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갈수기 녹조 없애기 4대강 물 활용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댐·저수지 적극 연계운영

정부가 녹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뭄 시기에 4대강 물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2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여름철 녹조 대응 및 관리대책을 확정했다.

환경부는 예년보다 올해 빨리 찾아온 더위와 강수량 분석 등을 통해 강과 호수에 녹조를 유발하는 남조류가 다량 번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협업을 통해 댐·보·저수지 간 최적 연계운영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연계운영으로 확보된 수량을 6~7월 갈수기에 집중 방류해 녹조 발생을 억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낙동강과 금강에서 보의 물을 일시·반복적으로 방류하는 펄스 방류를 실시한 바 있다.

녹조 발생 오염원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남조류의 먹이가 되는 총인(T-P)을 줄이기 위해 한강 수계 17곳과 낙동강 수계 27곳의 하·폐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오염물질 처리기준을 강화하고 처리시설 집중점검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먹는물 수질관리를 위해 녹조 발생 시 취수구 주변 조류차단막 설치와 독소·냄새물질 제거를 위한 활성탄 처리 등을 통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조류경보제를 통해 단계별로 오염원 단속과 취·정수처리를 강화하고 상수원에 대해서만 적용하던 조류경보제를 낚시·수영 등 친수활동 구간까지 확대해 국민 건강 위해요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녹조의 발생 정도와 확산 경로를 분석하기 위한 상시 모니터링(주 1~3회)을 강화하고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로 개발된 녹조제거기술을 현장에 시범 적용한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6-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