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북 우레탄 트랙 설치 139개 학교 중 94곳에서 납 기준치 초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일부 학교는 기준치 100배 넘어 심각

 우레탄 트랙을 설치한 전북도내 초·중·고교 가운데 기준치를 초과한 납성분이 검출된 학교가 94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청은 57개 학교의 우레탄 트랙 납성분 함유 조사가 잘못돼 재검사를 하는 동안 학생들의 이용을 방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2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우레탄 트랙을 설치한 도내 139개 학교 가운데 94개 학교가 KS 기준(90㎎/㎏)을 초과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일부 학교에서는 납 성분이 기준치의 100배 이상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는 초등학교 42곳, 중학교 22곳, 고등학교 27곳, 특수학교 2곳 등이다. 납과 같은 중금속에 오래 노출되면 인지기능과 신경계에 악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교육부 등도 전국 2811개 학교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 전체에 대해 유해성 검사를 해 문제가 되는 곳은 철거하기로 한 상태다.

더구나 전북도교육청은 납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한 학교운동장의 우레탄 트랙 출입을 제때 통제하지 않은 채 장기간 방치해 물의를 빚고 있다. 도내 일선 학교들의 의뢰를 받아 우레탄 트랙의 유해성 조사를 하는 A 연구원이 지난 7일 조사 결과에 오류가 있었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재검사에 들어갔다.

 이후 A 연구원이 재검 대상 84개 학교의 우레탄 트랙 성분을 다시 검사한 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학교가 63곳이라고 밝혔다. 애초의 6곳에서 대폭 늘어난 것이다. 연구원의 최종 결과가 통보된 시점은 지난 20일이다.

 그러나 전북교육청은 연구원이 재검사에 들어간 기간 동안 학생들의 우레탄 트랙 출입을 전혀 통제하지 않았다.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2주 동안 57개 학교의 학생들이 유해물질에 그대로 노출된 것이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위험이 예상되고 아이들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재조사에 들어가는 즉시 출입 통제를 해야 했는데 미처 생각을 못 했다”고 실수를 인정했다.

 한편 ‘불량’ 우레탄 트랙이 대폭적으로 늘면서 철거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북교육청은 애초 20여곳을 대상으로 잡고 올해 철거 예산으로 17억원을 반영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한 곳당 1억원 안팎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100억원 가량이 필요하다”며 “교육부가 충분한 예산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내년 이후까지 지연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