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TF 2022년 대중화 등 과제 점검
환경부 수소충전소 확대·산자부 과 신설
4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미래자동차 관련 정부부처들은 다음주 TF 발족을 겸한 첫 회의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달 정부가 제시한 ‘2022년 미래차 대중화 원년, 2025년 전기·수소차 보급 등 미래차 경쟁력 세계 1위’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를 점검할 예정이다.
미래자동차는 크게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자율주행차로 구분할 수 있다. 미래차 보급과 충전소 설치, 기술개발, 부품 등 연관산업 육성, 수출 지원 등 다양한 정부부처가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칸막이 효과로 인해 성과를 기대할 수가 없다. 수소차 충전소를 예로 들면 도심 충전소는 환경부, 고속도로 충전소는 국토부, 수소연료 공급시설은 산업부, 관련 부품산업은 산업부와 중기부, 연구개발(R&D)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으로 구분된다. 정부가 구상하는 미래차 전략에서 핵심은 친환경차 보급, 연관산업 육성과 수출 주력화, 자율주행과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미래차 생태계 육성이라고 할 수 있다.
부처별 움직임도 활발하다. 환경부는 이날 홍정기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미래차 추진단을 구성하고 수소충전소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손삼기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은 “10만곳 가까이 되는 전기차 충전소에 비해 수소충전소는 52곳뿐이다. 수소충전소를 연말까지 72곳, 내년 상반기까지 111곳 구축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미래차 기술개발과 산업 인프라 조성을 총괄하는 산업부는 전날 미래자동차사업과를 신설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차 산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핵심”이라면서 “미래차사업과 신설로 미래차 산업 육성에 보다 힘이 실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22년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10%로 높이고 2025년까지 누적 133만대 보급과 53만대 수출 달성 등을 통해 미래차 중심 사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공고와 심사를 거쳐 내년 1월까지 해당 분야 전문성과 혁신성을 갖춘 민간 경력자를 과장으로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0-11-0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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