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2027년까지 총인처리시설 100% 설치…한강 수질 개선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한강 수질을 개선하고자 고도 하수처리시설인 ‘총인처리시설’을 2027년까지 서울 4개 물재생센터에 모두 설치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서울에서 발생하는 하루 498만t 규모의 하수 전량을 더욱 깨끗하게 처리하겠다는 구상이다.

‘총인처리시설’은 하수 중에 포함된 총인을 응집시켜 제거하는 시설이다. 그동안 서울 4개(서남·중랑·탄천·난지) 물재생센터에서는 1차침전지, 생물반응조, 2차침전지 등 3단계에 걸쳐 하수를 처리해 왔다. 총인처리시설이 설치되면 3단계로 처리된 하수에 약품을 투입해 총인을 보다 세밀하게 잡아낼 수 있다. 총인은 물속에 포함된 인의 농도로, 인 성분이 과다 포함된 물이 하천이나 호수로 유입되면 녹조 현상, 물고기 폐사, 수질오염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앞서 시는 시설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하루 81만t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총인처리시설을 2개 물재생센터에 설치했다. 이에 더해 내년 6월까지 4개 물재생센터에 하루 204만t 규모의 총인처리시설을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추가로 163만t 규모의 처리시설을 확보하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하루 50만t 규모의 처리시설을 설치하는 시설현대화 사업 2·3단계까지 모두 마무리되면 서울 하수 전량을 더욱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총인처리시설 100% 도입을 통해 2030년까지 물재생센터 총인 방류수 수질을 현재 리터 당 0.5mg에서 0.2mg으로 낮춘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한강 이용 시민은 물론 동네 소하천 등을 찾는 시민 모두가 한층 깨끗해진 수변에서 다채로운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