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도정’ 기치로 조직 개편
팀장 보직 줄여 실무 담당하게
효율성 기대 속 내부 갈등 우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민선 8기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안은 기업 유치, 교육 협력 등의 공약과 지역 현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전체 조직을 2실 9국 2본부에서 3실 9국 1본부로 바꾼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무보직 사무관 제도다. 7국 29과의 121팀을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팀장 254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47.6%가 관리자에서 실무자로 전환된다.
무보직 사무관 제도에는 5급 중간 간부에게 실무를 맡겨 일하는 도정을 구현하겠다는 김관영 지사의 의지가 반영됐다. 그동안 6급 주무관의 업무 강도가 가장 높았던 지자체 행정에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사무관만 되면 실무적인 일에서 멀어졌던 공직 사회의 관행에 혁신이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무보직 사무관 제도는 조직의 효율성과 신속성, 탄력성을 높이겠다는 본래 취지와 달리 조직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보직 사무관보다 업무 능력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5급 팀장 A씨는 “앞으로 팀원으로서 자기 업무만 하게 될 경우 무보직 사무관은 오히려 어깨가 가벼워지게 될 것”이라며 “중앙부처는 1개 과의 인원이 10명 내외지만 지자체는 30명 정도 되기 때문에 과장의 업무 능력이 무보직 사무관제 성공 여부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보직 사무관의 인사평가도 우려된다. 줄 세우기로 조직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전북도 조직개편안은 오는 5일부터 25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다음달 초 도의회에 제출된다. 도의회 정례회 심의·의결을 거쳐 10월에 시행될 예정이다.
전주 임송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