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11일 발표한 기후동행카드 제도는 연간 천 1만 3000대의 자동차 감소 효과를 기대하면서, 월 5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이 제도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서울시의회와 시민들의 의견은 없었고, 인접 지자체 간 실무적 소통도 발표된 지 불과 1주일 전 1차례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실질적으로 서울시가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바람에 국토부·경기도·인천시 등 행정기관의 즉각적 반발이 이어졌고, 예산과 예상 효과에 대한 추계에 의문이 든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에 임 의원은 “정책 결정 과정은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 예산과 효과에 대한 근거를 산출하기 위한 협의 과정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의 숙성된 협의와 토론회·공청회 등을 통한 공론화만이 시민들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중첩·중복되는 정책이 아닌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미 기후동행카드의 제도목적과 기대효과가 똑같이 일치하는 ‘K패스’가 국토부에서 내년부터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이 치적사업을 만들기 위해 무리하게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게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