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6시 다른 구 등교하는 흑석동 학생들… “고교 세워

‘일반고 사각지대’ 서울 동작구 흑석동, 학교 유치에 역점

행안부 41년 ‘금녀의 벽’ 두 과장이 깼다

서정아 조직기획과장 이어 채수경 자치행정과장까지 첫 여성 임명

대전경찰청은 포토존 인테리어 공사 중

코로나 전국 확산 비상시국에… 정신 못 차린 공직사회

과학에 대한 꿈과 재능을 키워 성장과 역량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담당과]
융합교육팀 담당과장 안웅환(044-203-6177), 담당자 교육연구사 김명진(044-203-6722), 교육연구사 최세희(044-203-7036)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과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가 주관하는 ‘2019년 꿈자람 재능키움 사다리프로젝트 과학진로캠프’가 7월 20일(토), 21일 양일간 대전에 위치한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다.
ㅇ 이번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다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학적 재능과 꿈을 이어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 *「사다리프로젝트」 주요 내용 >
(목적)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지리적, 문화적, 경제적 여건 등을 극복하고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 이공계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
(팀수) 총100팀(중학생 40팀, 고등학생 60팀 / 팀별 250만원 지원)
(팀구성) 사제동행팀(지도교사 1명+학생 3명 내외)
(활동내용) 팀고유활동(탐방·체험, 연구 등), 전문가 멘토링, 과학진로캠프, 과학진로잔치 등
ㅇ 교사와 학생 등 300여명의 참여자들은 학생창업가, 연구원, 이공계 대학생 등과 소통하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고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체험을 가질 예정이다.

□ 이번 캠프는 참여 학생들이 편안하고 열린 분위기에서 동료들과 함께 재미있게 과학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① 「과학 진로 토크 콘서트」시간에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봇개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반도체 개발, 컴퓨터비전)에 종사하는 연구원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미래 첨단기술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② 「도전! 과학 진로 퀴즈」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생들과 과학상식, 이공계 진로 정보, 과학 퀴즈 등을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과학 관련 진로정보를 재미있게 접하게 된다.
③ 「해커톤* 프로젝트」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모둠을 이루어 과학관련 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협동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게 된다.
*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일정 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에 대해 창의적·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④ 이밖에 2016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와들* 박지혁 대표이사를 비롯한 여러 이공계 선배들이 강연을 통해 자신들이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이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들이 기술혁신의 사각지대를 비추고자 창업한 기술기반 사회적 기업으로, 현재 시각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시각장애인용 웹 브라우저 개발 중
□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사다리프로젝트는 과학에 대한 꿈과 재능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과학을 즐기고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평등한 출발선 보장’의 의미를 지닌다.”라며,
ㅇ “앞으로도 교육부는 학생들이 개인이 처한 여건과 어려움에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19년 과학진로캠프 행사 개요
        2. 사다리프로젝트 사업 개요
        3. 2019년 사다리프로젝트 사제동행팀 명단
2019-07-25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류상’ 남편·후배, 알고 보니 포주와 그 애

지적장애인 성매매범 내몬 사법권력“경찰이 피해자의 억울함을 벗겨 주기는커녕 범죄자를 만드는 데 앞장선 사건입니다.”장수희…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코로나 선별진료소 기능 강화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

보드게임으로 관세법 수업

조은정 관세국경관리연수원장

中企 살리는 금천, 40억 육성자금 융자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경제 살리는 광진, 1471억 조기 집행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