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버스 첫 공개…“꼭 한번씩 타려고 줄설 것”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어린이 발걸음 지키는 서울 중구…불법 주정차 없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너도나도 문패 바꾸기… 특별함 없는 ‘특별지자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구 개인정보 보호 조례’ 행안부 우수 조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탄녹위, 전문가와 함께 과학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방법 모색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탄녹위, 전문가와 함께 과학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방법 모색


▸ 탄녹위, 11월 26일(화)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전문가 포럼 개최
▸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 공유 및 적용방안 논의
▸ 감축에 따른 비용·편익과 상·하향 방식을 종합한 감축목표 수립 필요



□ 대통령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한화진 민간위원장, 이하 “탄녹위”)는 11월 26일(화) 14시,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 방법론을 주제로「2035 NDC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ㅇ 이번 포럼은 지난 5월 ‘국가 감축목표 설정 방향 논의’, 10월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과 국내 여건 논의’에 이어, 2035년 국가 감축목표를 설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주요 방법론에 대해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개최됐다.
□ 김종률 탄녹위 사무차장은 개회사에서 “이제는 명실공히 기후 위기 시대에 접어들었다”라고 단언하면서, “탈탄소 산업구조로 전환되는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기회를 선점하고 미래세대의 기본권 보장 등을 위해 지혜와 노력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 이번 포럼의 주제발표는 KAIST 엄지용 교수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감축경로 설정의 주요 방법론’부터 시작되었다.
ㅇ 엄 교수는 경제-에너지-기후 통합평가모형 기반의 감축경로 설정과 비용 효과적이고 실현 가능한 온실가스 감축경로 설정을 제안하였다.
ㅇ 이어 서울대학교 유종현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편익과 감축 비용 모두를 고려한 감축목표 설정 방법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사회·경제·환경적 특성을 반영하여 국민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ㅇ 이후 한국개발연구원(KDI) 양용현 연구위원은 설정 가능한 감축경로의 특징과 감축경로별 비교·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감축목표와 경로 설정 시 하향식 접근법과 상향식 접근법의 동시 활용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 주제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탄녹위 온실가스감축 분과위원회 안영환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에너지경제연구원 이호무 선임연구원, KDI 윤여창 연구위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윤소원 연구관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경로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하였다.
□ 2035 전문가 포럼 발표 및 토론 영상, 자료 등 관련 내용은 탄녹위 홈페이지(www.2050cnc.go.kr)에 게재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