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영월 곤충 산업의 메카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도 영월 곤충박물관이 최근 곤충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방안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처음으로 영월 북면 문곡리 폐교에 자리잡은 곤충박물관(관장 이대암)은 지난해 12월 (사)곤충자연생태연구센터 설립에 이어 지난 6월 ‘곤충자원의 산업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포럼’ 주제로 산업자원부의 지역혁신 특성화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센터측은 곤충산업의 전망과 영월에서의 곤충자원 산업화 방안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곤충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의 정기포럼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내년에 산자부의 지역특화사업으로 공식 선정될 경우 3년간 매년 12억원의 국고가 지원될 예정이다.

센터측은 이를 통해 ▲곤충 판매 ▲곤충 관련 기념품 및 가공품 생산 ▲곤충 잡기 등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관광객 유치 ▲곤충을 이용한 신물질 추출 등으로 곤충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도시로 영월지역을 변신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대암(50) 관장은 “곤충자원을 활용한 산업은 인구 4만여명에 불과한 영월에 가장 적합한 대체산업이어서 영월이 곤충산업의 메카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행정당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2년 5월 옛 문포분교장을 활용해 개관한 영월곤충박물관은 가족단위는 물론 과학반 등 단체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개관 이후 지금까지 모두 17만여명이 다녀가는 등 인기 박물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영월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05-08-25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