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시 체험”… 서울 ‘스마트라이프위크’ 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가산디지털단지역 3번 출구 개통… 혼잡도 개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버려진 상처 딛고 용산 알리미 됐다개”[현장 행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성동 ‘성공버스’ 새달 2일부터 달린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원 폐광지역 ‘고원관광 도시’ 된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도 태백을 비롯한 삼척·영월·정선 등 탄광지역의 2단계 종합개발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폐광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10년 연장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카지노 사업장인 강원랜드도 2단계 사업을 시작하는 등 이들 폐광지역을 ‘고원관광 레저스포츠 도시’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폐광지역 자치단체들에 따르면 올부터 10년 동안 태백·삼척·영월·정선지역에 5조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돼 지역 주민들의 일터 마련을 위한 산업육성을 비롯해 주거환경 개선 및 조성사업이 이뤄진다.

또 폐광지역을 경쟁력 있는 도시로 탈바꿈하도록 하기 위해 이들 폐광지역을 고원관광 레저스포츠 도시로 특성화시키는 관광개발 사업이 펼쳐진다.

강원랜드는 2단계 사업에 나서 2월중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1조원 이상의 사업비를 들여 식물원과 놀이시설, 미래과학관 등을 갖춘 종합관광단지 건설 추진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오는 7월에는 삼척 도계지역에 조성중인 블랙밸리 골프장이 개장되고, 강원랜드 스키장도 12월에 개장할 계획이다.

태백지역도 지난해 공사가 시작된 서학레저단지가 올해 40%까지 공사가 진척돼 2년 후에는 스키장과 골프장을 완공, 태백지역 경기활성화를 위한 성장엔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백시 장성동 일대 29만평에는 국민안전체험 테마파크 사업이 4월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10년 완공될 전망이다.

이밖에 폐광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국도 38호선 확장공사도 2008년이면 정선·태백까지 개통돼 수도권과 폐광지역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태백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06-01-27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