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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모양 관광버스 ‘트롤리’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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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엔 2층버스, 남산엔 트롤리버스, 광화문엔 굴절버스….’

지난 5일 청계천에 ‘2층 버스’가 등장한 데 이어 이르면 연내 전차 모양의 ‘트롤리 버스’가 도입된다.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봄에는 선진국처럼 다양한 형태의 버스들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민들의 반응은 ‘기대반 우려반’이다. 서울의 새 명물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굴절버스처럼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14일 청계천 2층 버스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시티투어버스에 따르면 이르면 연말까지 관광용 트롤리버스 3∼4대를 새로 들여올 예정이다.

버스 외부는 한국 전통문양인 ‘인동당초’ 등으로 꾸미고, 내부는 고풍스러운 조명과 안락의자 등으로 꾸밀 예정이다.

또 서울 시내를 소개하는 LCD영상물과 안내시스템도 설치된다. 좌석수는 36∼41석, 길이는 11∼12m로 대당 가격은 3억∼5억원선이다. 그러나 가공선(架空線)을 통해 전기로 달리는 외국의 트롤리와 달리 가공선 대신 ‘천연가스인 CNG’를 연료로 쓴다. 무늬만 트롤리인 셈이다.

시티투어버스 김철호 소장은 “청계천 2층 버스를 통해 관광객들이 더 많은 이색 버스가 다니길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가능하면 연내 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롤리버스 도입에 대해 많은 시민들은 서울의 ‘새로운 명물’이라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일반 노선이 아닌 관광용인 만큼 고급스럽고, 특색있는 버스가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청계천의 2층 관광버스와 함께 서울 도심의 상징 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하지만 과거의 실패 사례를 꼼꼼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1991년 관광용으로 과천∼서울 명동구간에 투입된 2층 버스는 인기를 끌었으나 시범운행을 끝으로 운행이 중단됐다. 육교나 고가 높이 등 서울의 도로여건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서울대공원 ‘킹콩버스’로 운행되다 폐차됐다.

조현석 박지윤기자 hyun68@seoul.co.kr

2006-05-15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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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